인청항만공사, 인천항 갑문 안전설비 강화
상태바
인청항만공사, 인천항 갑문 안전설비 강화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1.09.2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우 대비한 수방설비 및 경보시스템 보강... 예방효과 기대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는 최근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갑문 현장시설물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의 갑문시설물 강화 조치는 최근 기후변화에 의한 기습 폭우를 계기로 갑문 현장시설물의 수해 방지와 함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비는 총 3000만원으로 이날 착수해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공사는 실제로 지난 7, 8월에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갑문 내 취배수문, 구동실 등의 일부 시설물에 대한 침수를 방지하기 위한 비상대응팀을 가동하기도 했다.

이번에 추진되는 설비 보강은 시간당 100mm 이상 집중호우에도 견딜 수 있도록 방재설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집중호우를 동반한 상습적인 폭우 등 예상치 못한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갑문 내 주요설비의 배수장치를 이중화하고 △침수 발생의 잠재적 위험이 있는 전력 인입라인 등을 침수경보에 연계한 시스템을 구축해 침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변전실 전기맨홀, 구동실 등 8개소의 배수설비와 수위감지기를 기존의 침수경보시스템과 연계하는 '갑문집중감시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 최기훈 갑문정비팀장은 "주요설비의 침수피해 등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재난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 조직과 재난대응시스템도 개선하여 갑문시설물 전역에 대한 중장기 재해방지 마스터플랜을 세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