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 광우병 미국산 쇠고기 대정부 파상공세
상태바
여야 정치권, 광우병 미국산 쇠고기 대정부 파상공세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2.04.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황우여 "정부는 대국민 약속 지키라"... 야권, 즉각 수입 중단 촉구

▲ 27일 영남권 민생 행보에 나선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부산시 진구 부전시장을 찾아 시장상인과 시민들에게 지난 총선에서 지지를 보내준 것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새누리당이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사태와 관련해 정부는 대국민 약속을 지키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시위가 한창이던 2008년 5월 8일, 정부가 28억원의 국민 혈세를 들여 일간지에 낸 광고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되면 즉각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한 대국민 약속대로 즉각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중단하라는 것이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27일 오후 창원 의창구 새누리당 경남도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부가 국민의 위생과 안전보다 무역마찰을 피하는데 더 관심이 있다는 오해를 받아서는 안될 것"이라며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의 눈치를 살피지 말고 자국민의 건강권을 먼저 챙기라는 충고다.

박 위원장은 "역학조사라든가 이런 것을 통해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확실한 정보를 확보할 때까지 검역을 중단하고, 최종 분석 결과 조금이라도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밝혀지면 수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는 수입 중단은커녕 미국과의 무역마찰 등을 걱정하며 검역을 중단하는 것조차 소극적이어서 야당과 국민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박 위원장은 이러한 분위기를 염두에 둔 듯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도 모르는데 그동안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겠냐"며 "일단 검역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거듭 정부를 압박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주요당직자회의에서도 이명박 정부의 소극적 태도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 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일단 검역을 강화하면서 추가대응을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바라고 있는 국민의 뜻을 과연 충분히 반영한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황 원내대표는 "국민들은 2008년 5월 8일, 일간지에 정부 측에서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되면 즉각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광고한 내용을 지금도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에게 책임지는 자세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데일리중앙
이주영 정책위의장도 논어에 나오는 공자의 가르침 '민무신불립(民無信不立: 백성들의 신뢰가 없으면 국가의 존립이 불가능하다)'을 인용하며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에게 한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이 의장은 4년 전 대국민 약속과 다르게 말바꾸기를 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를 향해 "그럼 2008년 5월, 정부에서 한 광고는 과대광고이고 잘못된 광고냐"고 되물었다.
 
대정부 공세에 대변인도 가세했다.

이상일 대변인은 전날에 이어 잇따라 관련 논평을 내어 "정부는 우선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광우병 발생 원인이 무엇이고, 사태의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 철저하게 확인하라"고 충고했다.

이 대변인은 그런다음 "광우병과 관련한 모든 정확한 정보를 국민에게 사실대로 알리고, 만일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고, 미국산 쇠고기가 국민의 건강을 위협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도 이틀 연속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의 눈치를 보느라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권을 팔아먹지 말라며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검역중단과 함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당장 중단하라는 것이다.

여야 정치권의 충고에 이명박 정부가 어떻게 응답할지 주목된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