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미한 연명치료, 가족동의시 중단.. 찬성 77%-반대 15%
상태바
무의미한 연명치료, 가족동의시 중단.. 찬성 77%-반대 15%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6.0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명의료 결정 법제화'추진... 회복 불능상태면 치료 원치않아 90%

▲ 환자 본인과 가족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무의미한 연명치료에 대해 가족의 동의만 있더라도 중단이 가능하도록 법제화가 추진될 예정이다. (사진=방송화면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환자의 동의가 없더라도 회복 불능상태에서 가족의 동의만 있으면 연명치료를 중단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제화 마련에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공감을 드러냈다.

환자 본인과 이를 간병하는 가족까지 고통받는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선택의 영역으로 돌리자는 것이다.

만약 본인의 상태가 회복되지 못하는 상황에 맞닥뜨린다면 치료를 받지 않겠다는 비중도 상당해 법제화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은 전국 만 19세 이상 국민 1006명을 대상으로 '가족 합의 하의 연명의료 결정 법제화에 대한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2일 발표했다.

▲ 본인이 회복 불가능 시 가족의 동의를 얻어 연명치료를 중단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 77%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갤럽)
ⓒ 데일리중앙
그 결과 응답자 77%는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15%만이 반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지역, 성, 연령, 지지정당, 종교 등 여러 계층에서 '찬성' 비율이 70%를 넘어 절대적인 지지를 보였다.

특히 40대 이상 중장년층에선 그 비율이 80%에 달해 자신의 노환이 배우자나 자식에게 경제적, 심리적 고통으로 전가되지 않길 바라는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반대 의견에는 20대가 24%의 지지를 보여 전 연령층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본인이 회생 불능 상태가 될 경우 연명치료를 이어갈 것인지 물었더니 90%가 연명치료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심지어 '연명의료 결정 법제화'를 반대한 사람(147명) 중에서도 73%가 '본인에 대한 연명치료 중단을 원한다'고 답했다.

한국갤럽 관계자는 "이들 역시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의 필요성이나 개인 결정권을 부정하진 않지만 가족 대리 결정의 부작용 등을 우려해 법제화를 반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하지만 부모나 배우자가 그러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에는 연명치료 중단 '찬성' 비율이 다소 감소했다.

응답자 중 63%가 연명치료 중단에 긍정적으로 답했는데 연령에 따라 의견차가 발생했다.

특히 고연령층인 50대(73%)와 60대 이상(69%)에선 '중단'에 더 많은 표를 줬으나 20대에선 중단 찬성(44%)과 반대(38%)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가족의 고통을 덜어주고 싶다는 의지는 강하면서도 배우자나 부모를 자신의 결정으로 인해 쉽게 떠나보낼 수는 없다는 마음이 담겨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의 의견은 연명치료 중단 법제화에 기울어져 있지만 막상 법제화가 된다 하더라도 실현 가능성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조사는 지난 26일~28일 사흘 간 전국 만 19세 이상 국민 1006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 임의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