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고속도로 교통사고 DMB·휴대폰 사용이 가장 위험
상태바
한가위 고속도로 교통사고 DMB·휴대폰 사용이 가장 위험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5.09.2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음운전이나 과속보다 더 위험... 충분한 휴식과 함께 DMB 시청·휴대폰 사용 자제해야

▲ 새정치연합 민홍철 국회의원은 24일 한가위 등 명절연휴 기간 동안 고속도로에서 DMB 시청이나 휴대폰 사용아 가장 위험하다며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주영은 기자] 민족 대명절인 한가위를 앞두고 민족 대이동이 시작된 가운데 명절 연휴 기간 동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중 DMB 시청, 휴대폰 사용이 가장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새정치연합 민홍철 의원은 24일 "한국도로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명절연휴 기간 동안 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전국 31개 고속도로 노선에서 총 159건의 교통사고로 14명이 사망하고 102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전체 사망자의 43%(6명)가 DMB 시청, 휴대전화 사용 등 주시태만으로 졸음운전 28%(4명), 과속 11%(2명)보다 더 위험한 것으로 밝혀졌다.

교통사고 주요원인을 살펴보면 ▷주시태만이 58건으로 가장 많았고 ▷졸음운전 33건 ▷과속 23건 ▷안전거리 미확보 12건 등 순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전체 159건 중 운전자 과실에 의한 교통사고가 141건으로 전체 교통사고 주요원인의 89%를 차지했다.

노선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보면 경부선이 ▲34건 가장 많이 발생했고 ▲영동선, 중부내륙선 16건 ▲호남선 14건 ▲서울외곽순화선, 서해안선 10건 ▲순천완주선, 중부선, 중앙선이 8건 순이다.

사망과 부상을 포함한 인명 피해 현황은 ▲경부선 34건 ▲호남선 14건 ▲영동선 11건 ▲남해선, 중부내륙선 8건 ▲서울외곽순환선 7건 ▲서해안선, 순천완주선, 제2경인선, 중앙선 5건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경부
선에서 6명, 호남선에서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 명절 연휴기간 교통사고 주요 원인. (자료=한국도로공사, 민홍철 의원실 재구성)
ⓒ 데일리중앙
이러한 통계는 고속도로에서의 안전운전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일깨워주고 있다.

민홍철 의원은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추석 연휴기간에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운전 중 충분한 휴식은 물론 DMB 시청이나 휴대전화 사용을 자제해 안전운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