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방위 민주당 간사인 전병헌 의원이 13일 한국언론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중앙정부부처의 지난해 정부광고 집행 내역을 분석한 결과 특정 신문 밀어주기가 심각했다.
중앙정부부처의 지난해 신문사별 정부광고 집행 내역을 보면, 2007년 대비 조선일보가 406%(6억7549만원), 동아일보 432%(7억5930만원), 중앙일보 159%(5억852만원), 문화일보 511%(4억2502만원) 각각 늘어났다.
보수 4대 일간지의 폭발적인 증가세에 비해 진보 성향의 신문은 정부 광고를 수주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향신문이 전년대비 38%(7535만원) 증가에 그쳤고, 한겨레 역시 26.6%(6034만원) 늘어나는데 불과해 보수 신문과는 큰 대조를 보였다.
10대 일간지의 광고시장 점유율에서도 조선, 동아, 중앙, 문화의 점유율는 2007년 40.6%에서 2008년 58.7%로 대폭 상승했다.
반면 한겨레, 경향의 점유율은 23.2%에서 13.4%로 오히려 절반 수준으로 뚝 떨어졌다.
이를 건수로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더욱 두드러진다. 중앙정부부처의 지난 한 해 신문사별 정부광고 시행 건수를 보면 조선, 동아, 문화의 경우 각각 27건, 31건, 26건 늘었지만 한겨레와 경향은 각각 9건, 2건 줄었다.
정부기관 또는 산하 공공기관에서 지난해 시행한 정부광고 총액에서도 이런 경향은 뚜렷했다.
2007년과 비교해 ▲조선일보 24억2000만원 ▲동아일보 26억7000만원 ▲중앙일보 10억6000만원 ▲문화일보 14억5000만원 각각 정부 광고액이 증가했다.
그러나 한겨레와 경향신문의 경우 각각 4억4000만원, 3억8000만원 증가에 그쳐 정부로부터의 소외감이 격심했다.
이에 따라 신문 광고시장의 최대 광고주인 정부가 '부익부 빈익빈'을 심화, 신문 산업의 위기를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명박 정부 들어 지역 언론에 대한 푸대접도 도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일간지의 광고는 3배 가까이 늘어난 데 비해 지역 신문 광고는 절반 수준으로 하향 조정됐다. 정부의 지역 언론 고사 작전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올 만하다.구체적으로 보면, 중앙정부부처가 집행하는 총 광고비에서 10대 일간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2007년 7.5%에서 2008년 22%로 눈에 띄게 늘어났다. 그러나 지역 신문의 광고액 비중은 2007년 6.4%에서 2008년 들어 3.5%로 오히려 대폭 삭감됐다.
전병헌 의원은 "이명박 정부가 내세웠던 프레스 프렌들리는 일부 친 정부적인 거대 신문사들만을 위한 구호였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최근 중·소 신문들이 경영난으로 매우 힘든 형편인데 이들에 대한 지원수단 중 하나인 정부광고마저 거대언론에 몰아주는 것은 강자 중심의 시장 논리로 언론의 다양성을 훼손하고 반 정부적 언론을 말살하려는 반공공성·반다양성 언론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돈으로 목줄을 죄는 게 과연 정부가 할 일인지
정말로 어른스럽지 못하다. 광고 다 끊어버리고
무릎꿇고 굴복하라는 말이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