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정세균, 영남서 출마해야 진정성 인정"
상태바
안민석 "정세균, 영남서 출마해야 진정성 인정"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4.14 08:5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행동 386세대에도 "자숙하라" 쓴소리... 재보선 후 심각한 내부투쟁 예고

▲ 안민석 의원.
ⓒ 데일리중앙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14일 정세균 대표를 향해 "다음 선거에서 무진장(무주·진안·장수) 출마 포기가 아니라 대구나 부산 출마를 선언해야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4.29 재보선 전주 덕진 출마와 관련해 정 대표도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말해 재보선 후 심각한 내부 투쟁을 예고했다.

안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전화 출연해 이렇게 밝히고 "민주당이 과연 이번 4.29 재보선에서 개혁공천에 성공했는지에 대해 상당히 아쉬움을 갖는다"며 당 지도부를 정면 비판했다.

그는 정 전 장관의 무소속 출마와 관련해 "최악의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며 "이런 최악의 상황에 대해 정 전 장관뿐만 아니라 정 대표도 자유롭지 못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전주 덕진 공천 문제로 당 지도부와 정 전 장관이 대립할 때 안 의원은 "최선은 아니지만 최악을 막아야 한다"며 정동영 전 장관에게 공천을 주자는 입장을 취했다.

안 의원은 "지금 할말이 많지만 큰 선거 앞두고, 전쟁을 앞두고 적 앞에서 분열되는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선거때 까지는 말을 삼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가 끝난 뒤 그 결과를 보고 치열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지도부 총사퇴 등 노선 투쟁을 본격화할 뜻을 내비쳤다.

그는 특히 정세균 대표가 정 전 장관의 전주 덕진 출마를 막기 위해 19대 총선 무진장 출마 포기를 선언한 데 대해 "비례대표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은 2% 부족한 선택"이라며 "정 대표가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호남 불출마가 아니라 영남에서 출마하겠다는 선언을 해줘야 한다"고 압박했다.

안 의원은 또 정 전 장관 공천 문제를 둘러싸고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권력 투쟁을 벌인 386세대 정치인들에 대해서도 "자숙해야 한다"며 쓴소리를 던졌다.

그는 "386세대는 이미 국민들로부터 '너희들 좀 더 공부 많이 하고, 좀 더 준비해서 나중에 해봐라' 내지 오만하다고 심판을 받았다"며 "그런 세대들이 당의 중심에서 권력을 이끈다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386세대의 역할과 관련해서도 "부분적이고 한 축이 되어야 하는 것이지 지금처럼 몇몇이 중심에 나서서 대표를 좌지우지 하는 그런식의 모양새는 국민들로부터 결코 지지받거나 동의받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386 의원들의 자숙과 겸손한 자세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09-04-14 20:21:34
역시 우리나라 야당이란 분당 분열 아니면 말이 안되지.
옛날에 김영삼 김대중때부터 당 만들고 깨고 부수고 하는데는
도가 튼 사람들이니까. 왜 분당 안하나 했더니 결국 분당으로 가는 모양이군.

대박 2009-04-14 12:32:08
지금보니 완전히 친정동영계네.
오히려 박영선 의원 이런 사람이 친정동영계로 알려져 있는데
박 의원은 거의 발언 안하고 조용하네.
재보선후 민주당 모습 잼나겠다. 분당 아니면 내전 수준.

봄바람 2009-04-14 11:03:34
정세균 대표체제는 이것으로 끝이다.
잠룡들이 아마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겠나 싶다.
정세균으로는 안된다는 당내 여론이 진작부터 높았다.
빨리 당의 간판도 바꾸고 조직도 바꿔라.
이 대로는 안된다. 한나라당의 밥이 될 뿐이다.
청와대 가서 이명박하고 동창회나 하고 밥이나 얻어먹고
오는게 무슨 제1야당의 대표냐? 사꾸라도 아니고.
옛날 신민당 이민우 꼴이라니까. 김대중 김영삼이 대신
당을 맡겨놓앗더니...ㅋ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