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지진] 문재인, 정부의 원전정책 전면 재검토 촉구
상태바
[경주 지진] 문재인, 정부의 원전정책 전면 재검토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9.1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계획 백지화하라"... 국가재난신속대응시스템 부재도 질타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3일 경주 강진 발생과 관련해 경주 월성원전과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위에서부터)을 잇따라 방문해 현장 점검을 마친 뒤 정부의 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3일 경주 강진 발생과 관련해 정부의 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경주 월성원전과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을 잇따라 방문해 현장 점검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정부와 원자력 관계자들은 양산 단층이 활동성 단층이 아니다라고 강변해왔지만 어제 지진으로 양산 단층은 활동성 단층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곳은 언제 진도 6.0을 넘는 또는 진도 7.0을 넘는 지진이 발생할지 모르는 대한민국에서 지진에 가장 취약한 지대다. 그런 지대에 우리가 세계 최고의 원전 단지를 방치하고 있는 것"이라며 정부의 원전 정책 전면 수정을 재차 언급했다.

실제 울산시 울주군 일대에 들어설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이 지난 6월 허가되면서 우리나라는 한 부지에 10기의 원전이 건설되는 세계 유일의 국가가 됐다. 부산과 울산에 걸쳐 위치한 고리 원전은 이미 세계 최다 원전 단지다.

특히 사고 시 치명적인 피해를 입는 원전 30km 반경에 382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어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그린피스 등 국제환경단체와 야당의 반대가 끊이지 않았다.

그린피스는 고리 원전 단지에 대해 ▶전세계 188개 원전 단지 중 최대 규모이며 원자로 밀집도도 가장 높고 ▶원전 30km 인근에 380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고 경제 핵심시설이 다수 위치해 있으며 ▶지진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에 위치한다는 점 등을 들어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취소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원전 운영기관인 한수원은 곧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21년 3월 신고리 5호기, 2022년 3월 신고리 6호기를 각각 준공할 계획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월성원전 단지와 고리원전 단지에 추가로 신규로 건설하는 원전 계획의 전면 취소를 촉구했다.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또 설계수명 30년이 지난 노후 원전(고리원전 1호기, 월성원전 1호기)의 가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아울러 "양산 단층이 고리원전과 원성원전의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국가의 전문역량을 총 투입해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설계수명 만료될 때까지 가동이 불가피한 원전에 대해서도 내진설계를 더 강도높게 보호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국가 재난이나 위기 발생 시 신속대응시스템 및 콘트롤타워 부재의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했다.

자택이 양산인 문 전 대표는 "1차 지진 이후에 국민안전처로부터 긴급문자가 왔는데 '지진 발생했으니 안전에 주의하시라' 이거였다. 어떻게 주의하라는 게 없었다. 집안에 머물러야 하는지, 집밖에 피신해야 하는지, 아무런 행동요령에 대한 전파가 없는 것이다. 국민이 알아서 주의하면 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전 대표는 한수원을 향해서도 "일반적으로는 지진이 나면 밖으로 나가라고 하는데 혹시라도 방사능이 유출되면 거꾸로 안으로 피해야 하는 것 아니냐. 그래서 나가야 하나 집에 있어야 하나 알 수 없는 것이다. 어떻게 이렇게 국민들을 불안하게 하느냐"고 질책했다.

한수원은 지난 12일 저녁 경주에서 규모 5.1과 5.8의 강진이 잇따라 발생하자 정밀 안전점검을 위해월성원전 1~4호기를 수동정지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