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추진
상태바
야3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추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11.01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검찰 조사 압박... 새누리당, 사실상 지도부 진공 상태
▲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1일 국회에서 원내대표회담을 열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의혹 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진상규명을 위해 대통령을 2선으로 후퇴시키고 검찰조사를 받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야 3당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의혹 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라며 대통령의 검찰 조사를 강력히 압박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만나 국정농단 사건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기로 하고 이렇게 합의했다.

야 3당은 또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법에 의한 별도특검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야 3당 합의에 대해 "우리 야당이 국민의 요구에 화답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야 3당은 다만 거국중립내각에 대해서는 각당의 의견 차이로 합의를 미뤘다.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 투쟁을 벌이고 있는 정의당은 거국중립내각이 아닌 후임 대통령 선거를 준비하는 과도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야 3당은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성역없는 조사와 진상규명 그리고 대통령의 2선 후퇴에 대해서는 공동보조를 취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민주당은 거국중립내각보다는 당장은 진상규명에 무게중심이 실리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원내대표)는 "지금 사태를 수습하려면 첫째, 철저한 진상규명, 두 번째, 대통령의 진솔한 자백 및 수사 협조, 세 번째, 대통령의 탈당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우리 국민들은 대통령 하야와 탄핵을 외치며 전국에서 촛불을 밝히고 있다. 국면전환용 인사 거국내각으로 민심을 돌릴 수는 없다. 박근혜 대통령께서 '나부터 수사를 받고 나부터 처벌받겠다'는 눈물의 호소로 국민의 마음을 움직일 때 대한민국이 살고 정치권도 사태 수습 방안을 찾을 수 있다"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이날부터 24시간 비상체제에 들어간 민주당은 이번주 의원총회를 통해 의원들의 여론을 모아 다음주 중에 거국중립내각에 대한 당론을 정할 방침이다.

현재로서는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성역없는 조사와 진상규명 그리고 대통령의 2선 후퇴를 당의 공식 입장으로 내놓고 있다.

▲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일 "지금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국민께 석고대죄하고 국민을 향해서 '나부터 조사하라' '성역 없는 검찰 조사를 받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라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 데일리중앙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지금 대한민국은 헌정 초유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만신창이가 되어버렸다"며 "국민이 선출한 적 없는 최순실과 그 부역자들이 국가권력의 정점에서 국권을 파괴하고 총체적 국정마비를 초래했다"고 성토했다.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라는 점을 거듭 상기시켰다. 대통령의 대국민 해명을 요구했더니 철저하게 국민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분노한 민심 앞에 한 일이라고는 정치검찰 카드를 꺼내는 것이었다는 비판 목소리도 나왔다. 이명박 정권의 '우병우' 행세를 했던 최재경 민정수석을 새로운 정권의 부역자로 임명한 것을 지적한 것.

추 대표는 "이대로라면 최순실 일가와 그 부역자들이 모든 증거를 은닉할 것이다. 검찰이 최순실과 그 부역자들과 장단 맞추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최순실을 비롯한 모든 혐의자들을 즉각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통령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의혹의 정점에 있는 대통령을 조사하지 않고 어떻게 수사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겠냐는 것이다.

추 대표는 "지금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국민께 석고대죄하고 국민을 향해서 '나부터 조사하라' '성역 없는 검찰 조사를 받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라며 "새누리당 역시 국민 앞에 사죄하고 성역 없는 진상조사를 위한 특검 협상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부터 국회에서 24시간 상시 대기하며 비상 상황에 대응하기로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표실에 간이침대를 옮겨 놨다.

우 원내대표는 "매일매일 바깥 상황과 검찰수사 상황, 국회 상황을 실시간 점검해서 더불어민주당의 대응체제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검찰 수사상황을 실시간 감시하면서 조금이라도 허점은 없는지 증거인멸을 하고 있지 않은지 수시로 점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한다.

국정농단 파문으로 당 해체 위기로까지 몰리고 있는 새누리당은 이날 당 공식회의를 잡지 않은 채 진공 상태로 빠져들고 있다.

김무성 전 대표 등 당내 비주류 50여 명의 국회의원이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면서 이정현 지도부는 사실상 구심력을 잃은 것처럼 보인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사건이 어디로 향할 지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