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김병준 교수 총리 내정... 민주당 "제2 최순실개각"
상태바
박 대통령, 김병준 교수 총리 내정... 민주당 "제2 최순실개각"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1.0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개각 평가 극명하게 엇갈려... 정의당 "지금은 개각이 아니라 대통령 거취 결정할 때"
▲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비상시국을 수습할 국무총리에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내정하는 등 개각을 전격 발표했다. 그러나 야당은 '제2 최순실 내각'으로 반발하는가 하면 지금은 총리를 지명할 때가 아니라 대통령이 거취를 결정할 때라고 압박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으로 촉발된 비상시국을 수습할 국무총리에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내정했다.

경제부총리에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지명하고, 국민안전처 장관에는 김병준 총리 후보의 추천을 받아 박승주 여성가족부 전 장관을 내정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전격 개각에 대해 여야 정치권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새누리당은 난국 수습과 국정정상화를 위한 개각이라고 평가한 반면 민주당은 민심을 완전히 외면한 꼼수개각, 제2 최순실 개각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정의당은 이번 개각을 '대국민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지금은 개각을 얘기할 때가 아니라 대통령이 거취를 결정할 때라고 각을 세웠다.

새누리당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오늘 개각 발표는 정치권이 요구하고 있는 거국중립내각의 취지에 맞는 인사로 판단한다"며 "위기에 처한 국정을 안정시키고 정상화하기 위한 강력한 의지의 표현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개각이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역할을 다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새누리당은 인사청문회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염 대변인은 "야당도 정국수습과 국정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엄중한 상황"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그러나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청와대가 발표한 면면을 보면 국민의 목소리를 완전히 외면하고 오로지 국면전환과 국정주도권 확보만을 노린 개각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이런 꼼수개각, 또 다른 최순실표 개각으로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분노한 국민을 달래고 야당의 협조로 무너진 국가 컨트롤타워를 복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비난했다.

윤 대변인은 특히 "국민들이 하야와 탄핵을 외치는 분노의 물결이 전국을 뒤덮는데 대통령은 국정농단을 해왔던 내각인사들을 그대로 놔두고 최순실 2차 내각으로 또 다른 국민농단 개각을 했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총리에 내정된 김병준 교수는 야권 인사 아니냐는 질문에 "어디 야권 인사냐"며 "야당과 전혀 협의 없이 개인으로 가면 이 비상시국에서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국민 눈높이에 적합하지 않다는 얘기다.

윤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야당과 전혀 협의없이 전격 개각을 단행한 데 대해 "국정주도권을 갖겠다, 점점 옥죄오는 검찰수사에서 자신과 최순실을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사전 협의도 전혀 없이 최순실표 부역내각 책임자들을 그대로 두고 발표된 이번 개각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리기 전에 총리 내정을 철화할 것을 요구했다.

윤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비상사태를 수습하고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갖고 야권과 국민과 협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민심에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특히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국회 브리핑을 통해 지금은 총리를 지명할 때가 아니라 대통령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할 때라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맹성과 결단을 촉구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