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록전문가협회, 대통령기록 자체폐기 동결 조치 촉구
상태바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대통령기록 자체폐기 동결 조치 촉구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7.03.2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기록전문가협회는 22일 '대통령 기록자체 폐기 동결 조치'를 즉각 시행할 것을 국가기록원에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한국기록전문가협회는 대통령기록물 무단폐기 의혹과 관련해 22일 "국가기록원장은 즉각 '대통령 기록자체 폐기 동결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회는 이날 내놓은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기록의 유출·폐기를 방지하기 위해 ▷국가기록원에는 '대통령기록에 대한 자체폐기 동결 조치'를 ▷대통령비서실에는 '불법 폐기 및 유출이 없는 이관'을 요구했다.

이들 기록전문가들은 3월 10일 대통령의 임기 종료를 맞아 대통령기록물 불법 유출과 불법 폐기 그리고 대통령 권한대행에 의한 대통령지정기록물 지정을 우려하고 반대해 왔다.

협회는 "국가기록원은 법률이 정한 중앙기록물관리기관의 의무를 다하고 전례 없는 상황에서 기록을 온전히 보존하기 위해 국가기록원장은 적극적으로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해서는 불법 유출, 불법 폐기 없이 현 상태 그대로 국가기록원에 이관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기록전문가협회는 "대통령비서실은 대통령이 탄핵된 순간 그간 생산한 기록에 대한 폐기 등의 권한이 없음을 인식해야 한다"면서 "대통령비서실의 마지막 남은 의무는 국가기록원이 모든 대통령기록을 온전히 이관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끝으로 국가기록원이 중앙기록물관리기관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