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자유한국당이라고 모두 적폐청산 대상 아니다"
상태바
이낙연 "자유한국당이라고 모두 적폐청산 대상 아니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5.2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청문회에서 입장 밝혀... 난감한 질문엔 "여러분이 평가해달라"며 즉답 피해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오른쪽)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왼쪽)의 질의에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이라고 모두 적폐청산 대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국회방송 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4일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이라고 모두 적폐청산 대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5대 비리 원천 배제 원칙은 무너진 것이냐'고 하자 "(국민) 여러분이 평가해달라"고 즉답을 피했다.

이낙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이렇게 답했다.

이 후보자는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이 협치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만약 총리에 임명되면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도 내각에 추천할 생각이 있느냐'고 묻자 이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박 의원이 '새누리당 의원을 모두 적폐세력이고 청산의 대상이라고 생각하느냐'고 추가 질문을 하자 이 후보자는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라고 해서 모두 청산 대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또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자료 제출 거부 논란에 대해서는 "언론은 시간을 기다려주지 않는 속성이 있는 것 같다"며 언론에 서운함을 드러냈다.

80년 당시 전두환 신군부에 의해 해직된 선배 언론인들에게는 늘 부채 의식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이다.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이 신군부에 해직된 언론인에 대한 해결책을 묻자 이 후보자는 "그 당시 신군부에 의해 해직된 언론인이 공교롭게도 제 한 기수 위까지였다. 그래서 살아 남았다고 할까, 산 자의 부채감이 평생 따라다닌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이 '부채감이 있으면 해결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의하자 이 후보자는 "그때 해직된 기자들은 복직이 다 끝난 걸로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아직 복직이 안돼 쓸쓸한 노후를 보내는 해직 기자들이 많이 있다고 한다"며 총리가 되면 잘 파악해볼 것을 당부했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는 또 김 의원이 이 후보자와 강병화 장관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 등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 5대 비리 원천 배제 원칙은 무너진 것 아니냐'고 추궁하자 "(국민) 여러분이 평가해달라"고 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