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추도사마저 거부한 국민장은 '계엄장'에 불과"
상태바
야권 "추도사마저 거부한 국민장은 '계엄장'에 불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5.28 16: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민노·진보신당, 정부의 DJ 추도사 거절 맹비난... 정부 "전례가 없다"

▲ 김대중 전 대통령이 부인 이희호 여사와 함께 28일 낮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분향소를 찾아 헌화, 분향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정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 열기 확산을 막기 위해 서울광장을 봉쇄한 데 이어 29일 치러지는 국민장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도사마저 거부하기로 하자 야권은 "이게 이명박 정부가 말하는 애도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주요 야당들은 28일 일제히 대변인 논평을 내어 노 전 대통령 국민장에 대한 정부의 과민하고 무리한 대응을 강력 규탄했다.

정부는 유가족이 요청했고 본인도 흔쾌히 승낙했던 김 전 대통령님의 추도사에 대해 전례가 없고 다른 전직 대통령과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거부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해할 수 없는 정권이다. 해도 해도 너무한 정권"이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날 '내몸의 반을 잃어버린 슬픔'이라고 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도사마저 가로막으면서 무슨 국민장을 운운하느냐"며 "국민 없는 국민장이고, 바리케이드로 가로 막은 계엄장과 다름없다"고 흥분했다.

민주노동당도 "참으로 이해할 수 없고, 인륜마저 저버리는 정권"이라고 규탄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국민적 추모 속에 마지막 길을 떠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배웅하려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모사를 말도 안 되는 근거를 대면서 거부하는 것은 고인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가 아닐뿐더러 인륜에도 어긋나는 짓"이라고 지적했다.

또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은 "추도사와 만장까지 통제하는 것이 진심어린 애도냐"며 이명박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도사는 관례와 형평성을 들어 거부했고, 만장은 시위 도구로 변질될까봐 통제했다고 한다"며 "대통령과 정부 스스로가 진심한 애도를 하겠다고 공표한 마당에 이런 식으로 추도사를 거절하고, 만장까지 통제하겠다는 것이 무슨 애도라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싸바로 2009-05-29 00:45:47
아무리 계엄이라고 해도 장례식에는 예를 갖추지 않을까.
그런데 지금은 뭔가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