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신당, '국민참여당'으로 당명 확정
상태바
친노신당, '국민참여당'으로 당명 확정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1.04 12: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원투표로 최종 결정... 15일 창준위 결성 뒤 정치활동 본격화

▲ 지난 8월 국민이 주인인 새로운 정당을 창당하자고 제안하고 지금까지 활동해온 이른바 '친노신당'이 공식 당명을 '국민참여당'으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신당의 정치세력화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 데일리중앙
지난 8월 국민이 주인인 새로운 정당을 창당하자고 제안하고 지금까지 활동해온 이른바 '친노신당'이 공식 당명을 '국민참여당'으로 최종 확정했다.

국민참여당 창당 주비위원회는 지난 2~3일 모든 주권당원이 참여한 당원투표를 거쳐 당명을 이렇게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국민참여당은 당원 확보 등 정치세력화에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국민참여당 공보실 관계자는 "국민참여당이라는 명칭은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자는 시대정신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계승하고 발전시킨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참여당은 이에 앞서 10월 초부터 모든 당원과 국민을 대상으로 신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노선에 맞는 당명을 제안받았다. 여기에 200여 개의 당명이 접수됐고, 일정한 형식을 갖춰 제안된 111개의 당명을 놓고 모든 당원을 대상으로 전자우편을 이용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창당 주비위는 지난 달 24일 회의를 열어 당원 선호도와 당명에 담긴 의미 등을 반영해 ▲국민주권당 ▲국민참여당 ▲사람사는세상 ▲참여복지당 ▲함께걷는사람들 등 당명 확정을 위한 당원투표에 부칠 예비 당명 5개를 골랐다.

이를 놓고 29~31일까지 당원투표를 실시했고, 이 결과 '국민참여당'과 '사람사는세상'이 가장 높은 지지를 받으며 경합을 벌였다. 그러나 두 당명 모두 과반수를 넘지 않아 투표관리 규정에 따라 지난 2, 3일에 결선투표를 실시한 것.

인터넷과 휴대전화로 실시된 결선투표에는 발기인 회비를 낸 주권당원 3474명 가운데 1640명이 참여해 국민참여당이 60.7%의 지지를 얻어 최종 당명으로 공식 확정됐다.

당의 이름이 확정됨에 따라 국민참여당은 당원 확대와 홍보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오는 15일에는 창당 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정치적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민참여당 당원은 6000명에 이르며 최근 국민들의 당원 참여 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1월 창당 때까지 당원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당 관계자는 내다보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영술 2009-11-04 21:15:07
경북은 몰라도 적어도 부산을 비롯한 경남권 지역에서는 친노신당이 상당히 선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지방선거부터 본격 나선다면 정치지형이 바뀔 수도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