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위스키 1위 "한국 시장을 사수하라!!"
상태바
프리미엄 위스키 1위 "한국 시장을 사수하라!!"
  • 한소영 기자
  • 승인 2009.12.0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스키업계 연말 고객 잡기, 제품 VS 이벤트 양파전

▲ 주류업체 신제품 출시-한정판 제작, 제품 리뉴얼 등 "제품으로 승부해요!!".
ⓒ 데일리중앙
주류업체들이 올해 마지막 성수기이자 최대 시즌을 맞아 활기찬 비상을 꿈꾸고 있다.

연말연시 시장 선점과 주류 소비 증대를 위한 2009년 연말연시의 마케팅 전략은 프리미엄 위스키 소비 1위 한국답게 제품 자체에 승부를 건 제품파와 애주가들의 눈길을 끄는 이벤트파로 나뉘는 양상이다.

제품파의 선두주자는 기존 위스키 도수인 40도를 깨고 36.5도 획기적으로 출시된 수석밀레니엄의 '골든블루'이다.

골든블루는 수석밀레니엄의 연구팀이 주류의 마일드화 추세에 착안해 3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위스키로, 기존 40도 위스키에서 3.5도만큼 알코올을 덜어내 최상의 부드러운 맛과 진정한 위스키의 향을 제대로 즐길 수 있게 해 주는 차세대 프리미엄 위스키라 평가 받고 있다.

위스키의 부드러움을 특히 좋아하는 한국인을 위해 수차례 소비자 관능 검사를 통해 스트레이트로 마셔도 부드럽게 넘어가는 최적의 알코올 도수 36.5도를 찾아냈으며 36.5도 골든블루의 출시는 한국 위스키 역사의 새로운 카테고리 창출로 위스키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넣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맞서는 타 프리미엄 위스키들은 제품의 프리미엄을 더욱 부각시키는 고급스러운 한정판 위스키를 내놓고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페르노리카코리아 '임페리얼'은 지난 4일 대한민국 제4대 국새 제작을 총괄했던 세불 민홍규 전각장이 디자인한 '임페리얼 21년 그레이트 실(Great Seal)'을 출시했다.

민 전각장은 위스키 병 바닥에 있는 '皇帝(황제)' 글씨를 전각했으며, 병 뚜껑은 다이아몬드 모양의 금장캡으로 장식했다. 임페리얼은 1호병을 민홍규 전각장에게 헌정했다.

같은 회사의 발렌타인도 지난 10월 골프선수 양용은이 태어난 72년산 원액을 마스터 블렌더의 손으로 직접 제작한 '37년산 양용은 헌정제품'을 양용은 선수에게 전달한 바 있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최근 제조원가 1억4000만 원, 출고가 2억2000만 원에 달하는 '윈저 다이아몬드 주빌리'를 내놨다. 총 12병 생산으로 국내에선 6병이 롯데호텔에서만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이에 질세라 맥켈란도 1병에 1900만 원인 최고급 싱글몰트 위스키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라리끄 3'은 57년 동안 숙성된 싱글몰트 위스키 맥캘란의 희귀성과 라리끄의 전통적인 크리스탈 디자인이 반영된 특별제품이다.

아울러 애주가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이벤트파의 프로모션은 위스키의 프리미엄함을 돋보이게 해줄 사은품 증정 및 브랜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홍보영상 등 다양하다. 

트렌디 스카치위스키 J&B는 연말까지 'J&B 시크 스타일 콜렉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J&B 시크 스타일 콜렉션'은 'urban chic' 를 모티브로 패션모델 김효진을 비롯, J&B와 어울리는 전문직 종사자 6명이 그들의 소소한 일상을 J&B와 함께 연출한 홍보 영상이다.

J&B Chic People 6인 중 '르뉘블랑쉬'(Le Nuit Blanche)에서 J&B를 함께 즐기고 싶은 스타일’을 선택하면 청담동 클럽 르뉘블랑쉬 VIP룸 4인 입장권과 클럽 초대권(100명), 참여자 전원에게는 클럽 입장 40%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J&B 홈페이지(www.jnbscotch.co.kr)를 통해 '내가 생각하는 J&B Chic Style 이란?' 한 줄 응모 이벤트 나 영상 스크랩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소니 VAIO 넷북, J&B JET 등 다양한 경품이 증정된다.

디아지오코리아의 조니워커 블랙은 오는 31일까지 '조니워커 블랙이 드리는 특별한 선물' 이벤트를 진행한다. 바에서 조니워커 블랙 구입 소비자에게 스크래치 카드를 증정하고 홈페이지(www.diageo.co.kr)에 스크래치 번호를 입력하면 추첨을 통해 몽블랑 볼펜과 명함지갑을 증정한다.

하이스코트㈜ 킹덤은 스크린 골프의 계절을 맞아 11월 24일부터 5주 간, 전국 골프존 매장을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3회 킹덤배 온라인 골프 대회'를 개최한다.

같은 회사의 커티삭은 오는 1월 26일까지 100% 경품 당첨 '커티삭 프렌드십 이벤트'를 개최한다. '커티삭 프렌드십 이벤트(Friendship Event)'는 커티삭 주문 고객 대상으로 100% 당첨 스크래치 카드를 지급하는 것으로 1등에게는 스키장갑, 2등 비니모자, 3등 버프를 선물한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의 글렌피딕도 사은품 이벤트에 동참했다. '올해의 제조사상' 2회연속 수상 기념 사은행사를 진행하여 글렌피딕 12년산 구매시 테일러 메이드 골프공 세트, 15년산 에르메스 남성화장품 세트, 18년산 겐조 향수, 21년산은 페라가모 넥타이를 선물로 증정한다.

수석 밀레니엄 김일주 대표는 "연말을 앞둔 프리미엄 위스키 시장이 40도의 벽을 허문 골든블루의 출시를 빌미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고 밝히며, "앞으로 프리미엄 위스키 시장의 큰 변화는 도수를 낮추는 추세로 우리나라 음주 문화의 변화를 이끌 전망이다."고 전했다.

[데일리중앙 한소영 기자]

한소영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