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선진당이 빠지고 나니 국회가 되는 게 없다"
상태바
이회창 "선진당이 빠지고 나니 국회가 되는 게 없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12.14 14: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민주당 맹비판... "도대체 일방적인 강행과 극단적인 대치뿐"

▲ 선진당 이회창 총재.
ⓒ 데일리중앙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18대 국회에 대해 역대 최악의 국회라고 혹평했다. 특히 선진당이 교섭단체 지위를 잃고 나니 국회가 제대로 되는 것이 없다고 강하게 불평했다.

이 총재는 1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18대 국회 지난 1년을 돌아보며 "도대체 여야 간에 제대로 논의되고 합의되는 것이 없고, 모든 것이 일방적인 강행과 또 극단적인 대치뿐"이라고 성찰했다.

그는 "적어도 작년 연말에는 우리 당이 교섭단체를 이루어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간 조정을 하고 막힌 것을 뚫는 역할을 했다"며 "우리가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한 이래로 국회 안에서는 지금 되는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겨냥한 것이다.

이 총재는 한나라당은 수의 힘만 믿고 밀어붙이려는 정당으로, 민주당은 그저 반대만 일삼는 국회에서 별 할일이 없는 정당으로 쏘아붙였다. 그런 정당들이 교섭단체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니 국회가 파행되고 있다는 것. 두 당의 반응이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그는 "(두 당이 주도하는) 이런 대치 구도에서는 합리적이고 정도로 가는 제3 교섭단체 정당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우리는 느낀다"며 "비록 교섭단체는 아니나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엄상한 2009-12-14 22:38:20
의석만 많이 차지하고 있지 정말 제대로 하는게 뭐가 있나. 선진당이 제1당이 되어야 하겠구만. 이회창 총재가 당수하고 자유선진당이 여당해라. 그래야 국회가 제대로 굴러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