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세종시 수정안 의혹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상태바
야3당, 세종시 수정안 의혹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2.11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3당 전체 국회의원과 창조한국당 유원일·무소속 유성엽 국회의원 등 96명은 11일 세종시 수정안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 데일리중앙
야3당은 정부의 세종시 백지화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정치공작과 여론조작 및 기업특혜 정경유착 등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11일 국회에 냈다.

국정조사 요구서는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의 전체 국회의원과 창조한국당 유원일 국회의원 및 무소속 유성엽 국회의원 등 96명의 이름으로 제출됐다.

이들은 ▲국무총리 임명을 청와대가 정략적으로 활용했다는 의혹 ▲삼성 등 대기업의 세종시 투자유치가 수정안 발표 이전에 이미 결정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밝힐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야당 의원들은 또 요구서에서 "수정안 홍보 과정에서 국정원 등 정보기관을 동원하고, 주민들에게 돈을 살포해 관제 데모를 획책,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이 있고, 심지어 정 총리는 '나라 거덜...' 운운하며, 대국민 협박성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시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도외시한 채, 오로지 정권유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어 국정조사를 통해 철저히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정조사는 18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시행하기로 했다.

조사 범위는 정운찬 총리 임명 과정을 전후해 변화돼 온 청와대의 세종시 건설에 대한 입장 전모 및 세종시 원안 건설을 백지화하는 '세종시 발전방안'의 입안과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정치공작, 여론조작, 기업특혜 정경유착 등 불법·탈법적인 문제 등 의혹 일체로 하고 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