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김문수 뉴타운정책' 맹비판... "서민대청소"
상태바
심상정, '김문수 뉴타운정책' 맹비판... "서민대청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2.1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권역별 1박2일식 순환 유세... "뉴타운사업에 서민 피눈물 고여 있다"

▲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18일 김문수 경기지사의 뉴타운 정책을 "서민대청소 사업"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18일 김문수 경기지사의 뉴타운 정책을 "서민대청소 사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경기도를 권역별로 1박 2일식 유세를 하고 있는 심 후보는 이날 광명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기도 전역에서 12개시 23개 지구 85만명이 살고 있는 집을 대상으로 벌이고 있는 뉴타운 사업은 애초 김문수 지사가 제시한 장밋빛과는 달리 서민의 피 눈물이 고여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민간 갈등을 유발하고 원주민의 재정착율이 낮을 뿐만아니라, 지가 상승과 전세 대란을 유발하는 등 주거개선 사업이기 보다는 부동산 사업으로 판명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뉴타운 사업은 결국 원주민과 집없는 서민을 쫓아내는 서민대청소 사업이며, 부동산 투기를 통해 부동산 부자만을 키워주는 사업"이라고 김 지사의 뉴타운 정책을 맹비판했다.

그러면서 "도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서 대규모 재개발만이 해답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주거개선 사업의 병행이 필요하다"며 ▲협동행정을 통한 주민 참여 ▲서민을 위한 소형 평형 중심의 재건축 ▲순환재개발 방식 도입 등의 대안을 내놓았다.

또 대규모 재개발을 추진하는 경우 무엇보다 원주민의 생활의 관점, 즉 높은 정주율을 지표로 삼아 추진 방식이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기도민의 주거복지를 위해 주거 안심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앞으로 10년간 20만채의 공공임대주택 공급 ▲지하, 반지하방 비닐집 등 수준 이하의 주거환경에서 사는 주민을 위한 '지하에서 지상으로 프로젝트' 추진 ▲노후주택 35만채를 친환경, 에너지 효휼형으로 개선하는 푸른집 개량사업 등을 3대 주거 안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심 후보는 "김문수 지사의 뉴타운 사업은 호화청사 짓는 4대 거탑사업, 환경과 물을 망치는 4대강사업과 함께 경기도의 대표적인 콘크리트 사업"이라며 "땅부자 투기꾼의 기회의 땅 경기도를 집없는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기회의 땅으로 바꾸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이어 "콘크리트가 아니라 우리 가족, 우리 아이들을 위해 돈을 쓰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심 예비후보는 지난 1월 19일 '복지와 교육이 강한 경기도'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며 6.2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