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MB의 청년실업 인식, 기가 막힌다"
상태바
김진표 "MB의 청년실업 인식, 기가 막힌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2.1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니 탓' 타령 맹비판... "진짜 실신하는 청년 나올까봐 걱정"

이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청년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다 챙겨 줄 수는 없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들의 자활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또 "기대 수준에 맞지 않는데 가느니 차라리 취업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보다 적극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6.2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김진표 최고위원은 19일 청년실업을 바라보는 이명박 대통령의 인식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어제 2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이야기한 청년실업에 대한 인식이 정말 귀를 의심케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청년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다 챙겨 줄 수는 없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들의 자활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또 "기대 수준에 맞지 않는데 가느니 차라리 취업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보다 적극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진표 최고위원은 "대통령의 무책임한 태도에 '청년이 기가 막혀'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대학 졸업하자마자 실업자가 되고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청년실신'의 책임을 '자활노력이 부족한 네 탓', '기대수준만 높은 네 탓'으로 돌리는 것에, 진짜 실신하는 청년들이 나올까봐 걱정"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사실상 실업자가 이미 450만명을 넘어섰고(1월 462만명), 특히 청년실업률이 10%에 육박(1월 9.3%)하는 가운데 '청년실신'이라는 말은 이미 일상화됐다"며 "스펙을 넓히거나 졸업 후 백수가 되는 '졸백'을 피하기 위해 5년째 대학을 다니는 대학 5학년인 '대오족'이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졸자의 상용직 취업률이 50%를 밑도는 현실에서, 대졸자 2명 가운데 1명은 졸업과 동시에 백수가 되는 '졸백' 딱지를 달게 되고, 운 좋게 취업을 한다고 해도 구직기간이 평균 11개월이나 걸린다"며 "대통령은 이러한 현실을 모르는지, 외면하고 싶은 건지 묻고 싶다"고 질타했다.

김 최고위원은 상황이 이런데도 이명박 정부는 일자리 및 중소기업 살리기 지원 예산을 깎았다고 비판했다.

▲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2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인문계 대졸 미취업자 직업훈련 지원방안과 유연근로제 확산방안 등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데일리중앙
민주당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일자리 예산을 2009년 추경 대비 1조1000억원(23.5%) 삭감했고, 이로 인해 일자리가 80만개에서 58만개로 22만개나 줄었다.

특히 미취업 대졸생 학교내 채용(76%), 학습보조 인턴교사 채용(64%) 예산이 대폭 깎이면서 청년 일자리가 4만5000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김 최고위원은 "'일자리는 정부가 아니라 기업이 만들어내는 것'이라면서도 대기업 프렌들리만 외치면서 중소기업・산업・에너지 분야 예산은 14조4000억원으로 2009 추경(20.8조) 대비 30.8%나 줄였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는 청년실업 문제의 책임을 '네 탓'이 아닌 '내 탓'으로 인정하고, 지금부터라도 일자리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노영민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연간 6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큰소리쳤던 정권이 오히려 7만개의 일자리를 날려 버리지 않았냐"며 "인생을 걸고 애쓰는 청년들에게 대통령으로서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 주지는 못할망정 가슴에 대못을 박는 '네 탓' 타령을 하고 있으니 정말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또 '일자리 추경'을 시급히 편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일자리는 대표적 경기 후행지표로서 올해 경기가 좋아진다고 하더라도 상반기엔 여전히 '취업 한파'가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추경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