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장, 몽골 최고 친선훈장 수훈
상태바
김형오 국회의장, 몽골 최고 친선훈장 수훈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0.02.23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형오 국회의장.
ⓒ 데일리중앙
김형오 국회의장은 23일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한 담딘 뎀베렐(Damdin DEMBEREL) 몽골 국회의장으로부터 몽골 대통령이 주는 몽골 최고의 친선훈장 '북극성 훈장'을 받았다.
 
북극성 훈장은 몽골과의 우호협력 관계 증진에 크게 이바지한 외국 인사에게 주는 몽골 최고의 친선훈장이다. 김 의장이 그동안 기울여온 한-몽골 의회 간의 교류 강화 노력 및 친선협력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몽골 정부가 인정한 것이다.

김 의장은 이날 낮 국회 의원식당에서 열린 훈장 수여식에서 "세계사를 바꾼 칭기즈칸의 나라로부터 훈장을 받은 것은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라며 "앞으로 양국의 발전에 더욱 노력하라는 의미로 감사히 받겠다"고 밝혔다.

북극성 훈장을 수여한 뎀베렐 몽골 국회의장은 축하 건배사를 통해 "평소 몽골의 역사와 인물에 대해 깊은 관심과 조예를 가지고 있는 김형오 의장은 몽골의 친구로서, 양국 국회를 연결하고 의원들이 가까워지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고 평가했다.

올해로 한국과 수교 20주년을 맞는 몽골로부터 최고 친선훈장인 북극성 훈장을 받은 한국인은 그동안 고건 전 국무총리,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회장 등 7명이다. 정치인으로서는 김 의장이 2007년 이한동 전 국무총리에 이어 세 번째 수훈자로 기록됐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