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 8000억원 규모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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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진흥공사, 8000억원 규모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 신설
  • 최우성 기자
  • 승인 2020.02.05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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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과 노후화된 연안선박의 신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국민에게 보다 안전한 바다, 경쟁력 있는 화물운송서비스 제공"
한국해양진흥공사는 5일 목포시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산업은행과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해양진흥공사)   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해양진흥공사는 5일 목포시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산업은행과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해양진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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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가 8000억원 규모의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해양진흥공사는 5일 목포시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산업은행과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2020년 제2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결정된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을 바탕으로 경제부총리, 해양수산부 장관, 금융위원장 및 지역소재 중소 조선·해운사 대표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날 오후 진행됐다.

두 기관은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을 통해 총 8000억원 규모의 선박 신조자금 지원을 추진하고 노후화된 연안여객·화물선박 교체를 위한 정책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선박 건조 대금의 60%는 민간 금융회사 대출을 통해 선순위로 조달하고 해양진흥공사가 보증을 제공한다. 

대금의 20%는 산업은행 등이 펀드 및 대출로 지원하며 나머지 20%는 해운사가 자체 부담하게 된다.

본 프로그램은 노후화된 선박을 신규 선박으로 대체하는데 우선 지원될 예정이다. 시급성을 감안해야 하는 경우 중고선 도입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그간 국내 연안여객·화물선박 선박의 노후화에도 불구하고 해당 선사들의 영세한 재무구조로 인해 선박 교체가 지연됨에 따라 운항 안전성과 운송 효율성 저하가 계속해서 문제로 지적돼 왔다.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올 상반기 중 본 프로그램을 개시함으로써 현대화된 여객선과 고효율·친환경 화물선 도입을 확대해 우리 국민에게 보다 안전한 바다, 경쟁력 있는 화물운송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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