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중장년 인생2막 돕는다
상태바
고양시, 중장년 인생2막 돕는다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3.18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년 특화 일자리·경력설계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가 중장년의 취업과 진로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등 중장년의 인생 2막을 돕는다.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가 중장년의 취업과 진로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등 중장년의 인생 2막을 돕는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고양시가 중장년의 인생 2막을 돕는다.

이를 위해 고양시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가 중장년의 취업과 진로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신중년 특화 진로지원 프로그램 신설

시는 신중년의 전문적인 경력자원 활용 및 다양한 방식으로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신중년특화 프로그램'을 신설 운영한다. 

▶강사&멘토 양성과정 ▶50+ 경력설계프로그램 등 과거 경력을 활용한 초보강사 입문과 다양한 방식의 경력 재설계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수료 후 개별상담과 그룹별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며 강연대회 등 후속 관리와 참여자 간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으로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방침이다.

직무 중심의 현직자 멘토링과 디지털 경쟁력 강화

중장년층의 호응이 높은 직종에 대한 직무이해 및 직무소양 함양을 위한 '직무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직종은 ▶경비직 ▶세무회계 ▶청소마스터 ▶간호조무사 ▶드론교육지도사 등으로 직무별 맞춤교육 후 일자리와 연계한다.

특히 올해 신설한 '드론교육지도사' 과정은 기관(단체)등의 강좌 개설 등 일자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민간자격증 취득 과정과 연계해 5월 중 운영 예정이다.

또한 중장년층의 관심직업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 제공과 진로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일자리테마특강'도 실시된다. ▶의료동행매니저 ▶버스운전원 ▶도시농업관리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등 다양한 직종을 선정해 현직자를 초대해 생생한 직업탐색을 이어간다.

더불어 일자리의 디지털 가속화에 따른 미래일자리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온라인마케터 ▶유튜브콘텐츠영상편집전문가 과정을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한다. 대면과 비대면을 적절히 병행해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교육 수료자에게는 개별컨설팅과 일자리 연계가 지원된다.

시 관계자는 18일 "급변하는 구인·구직 수요와 일자리구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운영할 예정"이라며 구직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는 오는 6월 14일 일자리와 진로설계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중장년일자리박람회를 고양꽃전시관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goyang.go.kr/jobs)나 블로그(www.blog.naver.com/goyang_jobs)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