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청와대 용산이전, 그럴 수 밖에 없었을 것"
상태바
김부겸 총리 "청와대 용산이전, 그럴 수 밖에 없었을 것"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3.21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 "여러 가지 고민이 있지 않았겠나. 새 정부의 상징적인 사안이 돼버려서 당선인으로서는 그렇게 결정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 이전 방침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분위기와는 조금 달라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날 김 총리는 카타르 방문 중 도하의 한 호텔에서 가진 순방기자단 간담회에서 "논란은 있지만 그것이 새 정부의 성격을 절대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결사의 자세로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을 지키겠다"며 집무실 이전 계획 철회를 주장한 것과 다소 다른 발언이다.

윤 당선인이 용산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는 것을 두고 다른 평가가 나올 수 있지만 이번 일만으로 차기 정부의 성격을 규정할 필요는 없다는 취지로 읽힌다.

김 총리는 앞서 유임설에 대해 "협치라는 측면에서 나왔을 텐데, 타깃 자체가 잘못 설정됐다"고 일축했다.

그는 "국민이 기대하는 것은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경쟁할 것은 경쟁하라는 건데 이는 당과 당의 관계에서 풀어나가야 할 일이라며 개인이 협치의 상징이 되면 안 된다.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국면을 정확하게 꿰뚫지 못한 해프닝"이라고 표현했다.

김 총리는 유임설이 돌자 총리실 명의로 입장을 내고 "차기 정부 출범 전 인수인계 작업을 하는 것까지가 총리의 역할"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김 총리는 다음 정부와 인수인계 과정에 대해서는 "스무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미팅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귀국 후 가장 먼저 살필 국내 현안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인수위 측과 만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총리는 "우리가 정리해서 넘겨줄 것은 넘겨줄 것이라며 인수위 쪽에서도 체계적으로 인수인계가 되도록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