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옥션, 데이터바우처에 경·공매 데이터 공급업체로 선정
상태바
지지옥션, 데이터바우처에 경·공매 데이터 공급업체로 선정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02.1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매데이터가 필요한 학계, 기업, 금융권에 좋은 기회 열려
지지옥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지지옥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부동산 경.공매 데이터 전문기업 지지옥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번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의 데이터 구매 부문에서 판매하게 될 데이터는 부동산경매 데이터와 통계 데이터다. 지역별, 부동산의 종류별로 지금까지 20여 년 간 경·공매 시장에 나온 모든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금액, 면적, 낙찰 여부 등 다양한 기준으로 작성이 가능하다. 이를 다양한 통계로도 제공하고 있다.

경매 데이터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전세사기 방지와 부동산 가치 평가의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부동산 시장을 가늠하는 선행지표로서 부동산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어 각종 금융기관과 연구기관에서 활용도가 높다.

또한 부동산 투자와 재테크에 많은 관심이 쏠리게 되면서 경매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내집마련도 경매로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경·공매 데이터를 찾아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1983년 국내 최초 경매 정보지인 계약경제일보로 출발한 지지옥션은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이했다. 

40여 년 간 축적된 경매정보의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매 정보뿐만 아니라 캠코공매물건, 기관공매물건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종 경·공매 데이터의 가공뿐만 아니라 부동산, 경매 관련 새로운 데이터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에 2021년 비대면 비즈니스 디지털혁신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부동산 경매 적정가 예측시스템(ALG)을 연세대 산학협력단과 공동 개발해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 최초 부동산 경매 적정가 예측시스템(ALG)을 서비스하고 있다.

지지옥션 AI센터 센터장은 15일 "2023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지금까지 경·공매데이터가 필요하지만 활용할 수 없었던 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저희 지지옥션은 이에 그치지 않고 경·공매데이터를 넘어서 개발 영역을 가격 예측 데이터까지 확대해 부동산데이터 개발까지 연구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1인 창조기업,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데이터 구매 및 가공 서비스 관련 예산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 및 신규 제품·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기업에게 공급기업을 연결해 주고 바우처 형식의 데이터 구매·가공 서비스를 최대 7000만원까지 지원해 준다.

2023년 데이터바우처 수요기업 모집은 2월 중 예정돼 있으며 데이터바우처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지지옥션은 경·공매데이터가 필요했지만 활용할 수 없었던 기업들을 대상으로 홍보 및 판매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