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부터 송도 매립까지... 인천 지리 변천사를 한 눈에
상태바
개항부터 송도 매립까지... 인천 지리 변천사를 한 눈에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12.2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인천의 변천사를 다양한 컨테츠로 스토리 맵 구축
해안매립의 역사, 행정구역 변화, 행정체제 변경 등 담아
지리적인 변화모습·해안매립 현황 통계지도 서비스도
인천시가 개항부터 송도 매립까지, 인천의 지리 변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토리 맵(Story Map)을 12월 22일부터 제공한다. 스토리 맵(위)과 통계지도(아래). (자료=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시가 개항부터 송도 매립까지, 인천의 지리 변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토리 맵(Story Map)을 12월 22일부터 제공한다. 스토리 맵(위)과 통계지도(아래). (자료=인천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개항부터 송도 매립까지, 인천의 지리 변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토리 맵(Story Map)이 제공된다.

인천시는 인천의 지리적인 변천 과정을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하고 22일부터 인천시 지도포털 (http://imap.incheon.go.kr)에 서비스한다고 이날 밝혔다.

인천은 1883년 개항 이후 산업화·세계화·미래화를 이끌며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관할구역 또한 확장되며 변화를 거듭해 왔다. 그 중심에는 20세기 초부터 시작된 송도 매립지 등 대규모 해안 매립과 인구 증가의 변화가 있으며 이로 인해 행정구역은 조정되고 확장됐다.

이에 인천시는 인천의 변화 발전하는 모습을 누구나 알기 쉽게 사진, 지도, 설명 등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한 스토리 맵으로 구축했다. 이 스토리 맵은 행정구역의 변화 과정, 시기별 행정구역 비교, 매립의 역사와 경제자유구역의 탄생, 행정 체제 변경 순서로 이뤄져 있다.

인천시는 또한 인천의 해안 매립 현황을 지적신규등록 데이터베이스(DB) 등을 활용한 통계지도를 구축해 매립 목적, 매립 주체, 매립 연도 등 매립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석진규 인천시 토지정보과장은 "인천의 지리적인 발전과정을 공간정보로 기록·관리함으로써 공유수면 매립계획 등 체계적인 행정지원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해안매립과 함께 발전한 인천의 위상을 홍보하는 서비스로서 행정체제개편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