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이재명 대표 피격범 당적 공개 어려워
상태바
경찰, 이재명 대표 피격범 당적 공개 어려워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1.08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흉기를 휘두른 피의자 김모씨(67)의 당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경찰이 이를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7일 이 사건을 수사 중인 부산경찰청은 피의자 김씨의 당적을 공개하기 어렵다는 내부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범행 직후 현행범으로 체포된 김씨의 당적 확인에 나섰다. 지난 3일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은 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서 김씨의 과거·현재 당적을 파악했다.

하지만 정당법상 수사기관이 수사 과정에서 알게 된 피의자 당적 정보를 누설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를 어길 경우 3년 이하 징역이나 금고에 처한다.

경찰은 김씨 당적이 국민적 관심사지만 내부 논의를 거쳐 관련 법에 따라 공개가 불가능하다는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 주 최종 수사 결과 발표에서 경찰은 김씨 당적 부분을 빼고 범행 동기, 공범 여부 등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김씨 당원 이력은 정치권을 통해 흘러나온 상태다.

김씨는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시절인 지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당적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새누리당을 탈당해 지난 2023년 4월 민주당에 입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정치권이 이를 정쟁에 이용하고 지지자들 역시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어 경찰 수사를 통해 정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경찰의 피의자 당적 비공개 방침으로 당분간 정치적 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 역시 경찰과 비슷한 입장으로 알려져 김씨 당적은 기소 후 재판 과정에서나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