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비대위원장, 공천 예정자 결단코 없다
상태바
한동훈 비대위원장, 공천 예정자 결단코 없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1.15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공천 받기로 돼있는 사람은 결단코 없다"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운영을 하겠단 의지를 피력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충남 예산에서 열린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내가 공천을 받기로 돼있단 말을 하고 다니는 사람의) 말을 믿지 말아달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한 위원장은 이날도 국회의원과 정치권의 특권 내려놓기를 통한 정치개혁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국회의원이 갖고 있는 특권들이 과거에 엄혹한 독재 정권 시대에 제대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었던 보루"라며 "그런데 (지금은) 세상이 바뀌어 국민들이 의원이나 정치인들의 자기 만족이나 특권 수단으로 인식하는 것이 더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 상대당인 민주당과 누가 더 국민들이 보시기에 흡족할 만한 정치개혁의 성과를 내냐 경쟁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중요한 바로미터는 어떤 특권을 얼마나 과감하고 실천적으로 내려놓느냐"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신년인사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서도 "우리 정치인들 갖고 있었던 특권을 하나하나 내려놓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보호해야 하는 민주당은 절대 할 수 없는 것들"이라며 "첫째 제가 불체포특권 포기한 분들만 공천할 것이라고 약속드렸다. 둘째 금고 이상의 유죄확정이 된 국회의원, 재판기간 동안 국민의 혈세로 받은 세금을 모두 반납하겠다고 약속드렸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 뜻을 받들어서 깨끗한 정치를 하겠다는, 제가 말씀드린 이 두 가지에 반대할 이유가 있냐"며 "우리 국민들과 똑같은 대접을 사법시스템에서 받으면 되는 것이다. 이 두 개를 받을 건가 안 받을 건가. 민주당이 자기들 방어를 위해 받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가 먼저 실천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앞으로 셋째·넷째 정치개혁 시리즈를 계속 말씀드리겠다"며 "저는 우리 절개와 의기의 충남인들이 정치 개혁을 마음으로 지지해주실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추가로 정치개혁안을 밝힐 것을 예고했다.

이날도 한 위원장은 충청과의 인연을 강조하며 이번 총선에서 충청권이 국민의힘과 정부에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저는 어릴 적 충청인으로 살았다. 서울에 와서도 충청인의 마음으로 살았다"면서 "제가 어렸을 때 커가면서 제 인성이나 제 태도나 제 예의나 이런 부분들은 모두 충청인의 마음으로부터 배운 것, 오늘 이 자리도 바로 충청인의 마음으로 왔다"고 고개를 숙였다.

특히 한 위원장은 김좌진 장군, 유관순 열사 등을 언급하며 "충남은 수많은 애국선열들과 애국선열들의 삶을 배출해온 곳"이라며 "공통점은 꺾이지 않는 의기, 절개. 그게 바로 충남인의 정신이다. 충남인들은 부패하지 않은 정치, 특권을 내려놓는 정치를 가장 잘 알아봐주시는 분들"이라고 충청 지역을 치켜세웠다.

이어 "국민의힘은 충남에 더 잘해야 한다"며 "충남도당은 홍문표를 보유한 당입니다. 정진석을 보유한 당입니다. 이명수를 보유한 당이다. 성일종을 보유한 당이다. 그리고 저의 소울메이트 장동혁을 보유한 당이다. 국민의힘 원천은 충남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또 "매번 뜬구름 잡는 얘기만 하지 않고 매번 올 때마다 뭐 하나씩이라도 새로운 얘기를 드리고 싶다"며 "오늘 고위당정에서 노인정에 난방기 미집행 금액을 법상 반납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어르신들이 상당히 불쾌해하고 있다고 들었다. 저희는 그거 반납하시지 않으시도록 바로 강력하게 정부에게 요청했고, 정부도 우리의 뜻을 따라주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난방비 부분에 대해 한 위원장은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재정 원칙에서 예외를 둔다고 해서 국민들께서 어르신들 좀 더 잘 해드린 것 갖고 뭐라고 할 것 같지 않다"며 "정치는 그런 정도의 어떤 개별 상황에 대해선 꼭 해야된다고 생각하고, 정부에서도 (당의 의지를) 잘 따라줄 것"이라고 재차 이 문제를 해결하겠단 의지를 드러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