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비대위원장, 대통령실 사퇴요구에 "할일 하겠다"
상태바
한동훈 비대위원장, 대통령실 사퇴요구에 "할일 하겠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1.22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대통령실과 여권 주류의 사퇴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김건희 여사 명품백 사과, 김경율 비대위원 밀어주기 논란 등이 갈등으로 치솟는 모양새다. 특히 한 위원장을 추대했던 여권 주류들, 친윤들의 사퇴 요구가 이어지고 있어 험난한 행보가 예상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21일 오전 대통령실과 여당 측 주류 인사가 한 비대위원장과 비공개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이 한 위원장에게 직접 사퇴를 요구했고 한 비대위원장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실에서 사퇴 요구를 했고, 한 위원장이 거부했다"면서 "가장 큰 원인은 김 비대위원이 강도 높게 김건희 여사 사과를 요구했는데 한 위원장이 묵인하거나 방조하고 말리지 않았던 부분이 작동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동훈 리더십이 코너에 몰릴 것 같다"고 덧붙였다.

최근 김경율 비대위원, 하태경 의원 등 여당 내부에선 김건희 여사가 명품백 수수 논란에 사과를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특히 김경율 비대위원은 주가조작보다 명품백 수수 논란이 더 큰 문제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전날 친윤계로 분류되는 이용 의원, 장예찬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등이 반발하며 사과불과론을 펼쳤다. 초선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여당 의원들이 모여있는 단체 대화방에 "사과를 하는 순간 민주당은 들개들처럼 물어뜯을 것"이라는 글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이원이 올린 글에 친윤 초선 의원 중 한명인 최춘식 의원이 동조하는 취지의 글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지지를 철회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기도 했다.

장예찬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전날 늦은 저녁 장예찬TV 라이브 방송에서 "김건희 여사는 피해자다. 사기 몰카 취재에 당한 피해자이며 돌아가신 아버지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이용한 파렴치한 범죄의 피해자"라면서 "왜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피해자 보고 사과하라고 하는 건가. 사과는 가해자가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또 김경율 비대위원 마포을 공천논란으로 대통령실과 여권 주류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비대위원장이 사천(私薦) 공천을 하고 있다고 의심했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직을 계속 수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측은 "대통령실 사퇴요구 관련에 대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입장은 국민 보고 나선 길, 할 일 하겠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에 대한 사퇴 여론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내일 의원총회 열어야 하며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체제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TK(대구·경북)지역 의원들도 회동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K지역 중진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내일 경북 지역 의원들의 모임이 있을 예정"이라며 "아무래도 한 위원장의 사퇴 요구 때문인 것 같다"고 전했다.

반면 이에 반발하는 의원들도 있다. 여당 재선 의원은 "사퇴하면 대책은 있는거냐"면서 "여기가 무슨 구멍가게도 아니고 국민들이 어떻게 볼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