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돈협회, 한돈농가 경영 어려움 호소... 정부 지원 요구
상태바
대한한돈협회, 한돈농가 경영 어려움 호소... 정부 지원 요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1.25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가 하락, 사룟값 폭등, 생산비 급증, 소비침체 등으로 한돈농가 위기
"한돈농가의 수익 및 수급 안정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 절실하다"
소비 촉진 위해 대형마트 등에서 최대 50%까지 전국 동시 할인행사
한돈 농가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25일 한국프레스센터 서울클럽홀에서 한돈 농가 위기 대응을 위한 기자간담회을 갖고 한돈 농가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정주 비원을 촉구했다. (사진=한돈자조금) copyright 데일리중앙
한돈 농가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25일 한국프레스센터 서울클럽홀에서 한돈 농가 위기 대응을 위한 기자간담회을 갖고 한돈 농가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정주 비원을 촉구했다. (사진=한돈자조금)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경기 침체 장기화로 한돈 농가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돈 농가 위기 대응을 위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대한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서울클럽홀에서 '2024 한돈산업 위기대응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돈 가격 안정 및 소비 촉진 대책 마련 등을 논의했다.

한돈협회 손세희 회장은 높아진 생산비와 돈가 급락으로 인한 한돈 농가의 고충과 애로 사항, 돈가 안정을 위한 노력을 전하고 한돈 산업 안정을 위한 부담 완화 대책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지난해 12월 중순 kg당 4000원대 중반으로 내린  돼지고기 경락가격은 1월 중순에 들어 4000원대 초반까지 떨어졌다. 

이에 반해 고금리·고물가의 영향으로 사룟값 폭등, 이자 부담 가중 등 생산비가 높아지면서 지난해 생산성 하위 30% 구간 한돈 농가의 생산비는 평균 5709원/kg, 농가당 1억4400만원의 적자를 냈다.

1월 돼지 가격이 4100~4300원/kg으로 전망됨에 따라 생산성 하위 30% 구간 한돈 농가의 경우 1월 한 달에만 2700만~3100만원의 적자가 예상된다. 특히 이 구간의 농가는 현금 유동성마저 크게 나빠져 도미노 도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은 오는 3월까지 대대적인 할인 판매, 기업 단체급식 지원, 시식회, 소비 홍보 캠페인 등 전방위적인 자구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이것 만으로 한돈산업 회복을 꾀하기엔 역부족인 상황이다.

손 회장은 "농가 수익 보장 및 수급 안정을 위해선 대대적인 판매 촉진으로 한돈 사용량을 증대시키고 이와 함께 생산성 향상 및 농가경영 여건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은 농가 경영 여건 개선, 생산성 제고 및 생산비 절감, 한돈수요 촉진 및 판로 확대 등을 위한 세부적인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사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2024년 양돈용 특별사료구매자금 신설 및 기존 특별사료구매자금의 상환 기간 연장, 축사시설현대화기금 등 정부정책자금 상환 기간 1년 연장 및 한시적 무이자 지원을 정부에 요구했다.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 마련의 목소리도 나왔다. 경영 부담이 심화된 한돈 농가를 대상으로 전기요금 일부를 한시 지원하고 계절별 차등 요금 적용 대상에서 농사용 고압을 제외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이밖에도 백신 피해 완화를 위한 △돼지열병(CSF) 백신 변경 △구제역(FMD) 백신 피내접종 허용 등을 요구했다. 또한 가축분뇨 처리비 부담 완화, 민관공동 돼지 수매 추진, 대대적인 돼지고기 원산지 단속 강화 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손 회장은 정부 요구사항을 설명하는 한편 대대적인 한돈 판매 촉진 및 수요 활성화를 위한 자체적인 대책 방안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먼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정육점(한돈인증점), 농협 하나로마트, 한돈몰 등 주요 대형마트 및 정육점 등에서 최대 50%까지 전국 동시 할인행사를 연중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단체급식 한돈 사용 확대 지원으로 돈가 안정에 기여하고 삼겹살데이, 한돈데이, 명절, 스포츠행사 등을 연계한 소비 촉진 캠페인으로 한돈 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아울러 식품기업, 플랫폼 사업자 등과의 협약으로 제휴마케팅을 강화해 한돈 판로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손세희 회장은 "돈가 하락, 사룟값 폭등, 생산비 급증, 소비침체 등으로 한돈농가의 가장 큰 위기가 도래한 가운데 한돈농가의 수익 및 수급 안정을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다시 한 번 정부 지원을 요구했다.

손 회장은 "한돈은 우리나라 식량안보의 기둥인 만큼 한돈산업이 지금의 위기를 딛고 건실히 일어설 수 있도록 업계 전반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