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2023년 매출액 25조9148억원·영업이익 8073억원·당기순이익 4496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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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2023년 매출액 25조9148억원·영업이익 8073억원·당기순이익 4496억원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1.30 17: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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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철강시황 둔화에 따른 제품가격 하락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 사업기반 확충 및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추진
현대제철 2023년 경영실적(연결기준). (지료=현대제철) copyright 데일리중앙
현대제철 2023년 경영실적(연결기준). (지료=현대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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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현대제철이 30일 공시를 통해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 25조9148억원, 영업이익 8073억원, 당기순이익 449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5.2%,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50.1%, 56.7% 줄었다. 

이는 지난해 건설 시황 둔화에 따른 봉형강 제품 판매량 감소 및 제품가격 하락과 전기요금 인상 영향으로 이익폭이 줄어든데 따른 것이다.

이러한 어려운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제철은 올해 경영 방침을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로 정했다. 수익 중심의 안정적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로드맵 실행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동화, 에너지 소재 분야에 사업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신흥국 대상의 자동차강판 판매를 확대하고 메이저 완성차 업체에 대한 장기공급 물량을 확보해 전체 자동차강판 판매량 중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비중을 21%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추세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유럽 해상풍력 신재생프로젝트(PJT) 관련 수주 활동을 강화하는 등 에너지용 후판 공급도 늘려 나갈 예정이다.

그리고 봉형강 제품의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해 철근콘크리트 구조 건물에 비해 형강 적용 비중이 높은 철골조 아파트의 구조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호남고속철 등의 정부 주도 철도산업에 대한 철강재 수주를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 로드맵 실행을 위해 Pre-melting 전기로 투자를 진행하고 신 전기로 생산체제 구축을 위한 탄소중립 기술과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겨냥한 소재 기술 개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도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제품별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고부가제품 판매확대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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