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민주당 하위파트너는 진보정당 길이 아니다"... 진보당의 위성정당 참여 비판
상태바
노동당 "민주당 하위파트너는 진보정당 길이 아니다"... 진보당의 위성정당 참여 비판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2.1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정치세력이 보수양당에 독립적인 세력으로 성장하는데 심각한 장애가 되는 잘못된 결정"
민주당 등이 총선 프레임으로 주장하고 있는 '검찰독재정권 심판(반윤석열)'에 대해서도 비판
"검찰독재정권이라지만 검찰개혁을 내팽개치고 검찰 특수부를 가장 강화한 것은 문재인 정권"
민주당, 조국 전 장관의 신당 창당 추진과 위성정당 참여에 대해 반대 입장 분명히 밝혀
"조국 전 장관의 정치 참여나 독자적 창당은 불필요한 논란과 갈등, 집요한 공격만 양산시킬 것"
노동당은 14일 "민주당 하위파트너는 진보정당의 길이 아니다"라며 진보당의 민주당 위성정당 참여 결정을 비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노동당은 14일 "민주당 하위파트너는 진보정당의 길이 아니다"라며 진보당의 민주당 위성정당 참여 결정을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노동당이 14일 진보당의  민주당 위성정당 참여를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진보당은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총선용 비례위성정당에 새진보연합과 동참하기로 지난 13일 결정했다. 녹색정의당과 노동당은 위성정당 참여에 부정적이다.

노동당은 논평을 내어 진보당의 민주당 위성정당 참여 결정에 대해 "반윤석열을 명분으로 사실상 진보당이 새진보연합처럼 민주당의 하위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진보정치세력이 보수양당 모두에 독립적인 세력으로 성장발전하는 데 심각한 장애가 되는 잘못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등이 총선 프레임으로 주장하고 있는 '검찰독재정권 심판(반윤석열)'에 대해서도 비판 목소리를 냈다.

노동당은 "물론 우리 노동당 역시 퇴행과 무능만을 일삼는 윤석열 정권에 매우 비판적이다. 하지만 윤석열을 키워주고 대통령까지 만든 것은 바로 전 민주당 정권이다. 검찰독재정권이라지만 개혁의 열망이 가장 드높았을 때 검찰개혁을 내팽개치고 검찰 특수부를 가장 강화한 것도 문재인 정권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역시 정권을 잡았을 때나 야당인 지금도 자신들의 권력만을 추구할 뿐 한국사회의 각종 문제점이나 불평등을 제대로 개선하려는 노력을 거의 하지 않았고 자본과 기득권 위주의 정책을 펴온 보수정당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노동당은 "(진보당의 민주당 위성정당 참여는) 결국 보수양당체제를 더 강화하는 결과만을 낳을 뿐"이라며 "진보당 스스로도 그간 보수양당체제를 극복해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 그럼에도 보수양당 중 하나인 민주당의 하위파트너 역할을 자처하는 것은 그간의 말과 실제 행동이 따로임을 뜻한다"고 했다.

결국 그간 스스로도 주장했던 진보정치의 대의보다는 비례대표 의석 한두 개와 일부 지역구에서의 양보 등 이른바 실리를 택한 것이라 비판했다. 

노동당은 "견리사의(見利思義), 즉 이익이 있더라도 대의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견의사리(見義思利), 즉 대의가 있음에도 눈앞의 이익을 택하는 행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말과 실제 행동이 다른 정치세력을 국민이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 질타했다.

박홍근 민주당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추진단장은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조국 전 장관의 정치 참여와 신당 창당 추진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박홍근 민주당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추진단장은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조국 전 장관의 정치 참여와 신당 창당 추진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 데일리중앙

한편 민주당은 조국 전 장관의 신당 추진과 위성정당 참여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홍근 민주당 선거연합추진단장은 "절체절명의 역사적 선거에서 조 전 장관의 정치 참여나 독자적 창당은 결코 국민의 승리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불필요한 논란과 갈등, 집요한 공격만 양산시킬 것"이라며 "부디 민주당과 진보개혁세력의 단결과 승리를 위해 자중해줄 것을 간절하면서도 강력하게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박 단장은 "설령 신당(조국 신당)이 만들어지더라도 이번 총선 승리를 위한 선거연합의 대상으로 고려하기 어렵다"며 조 전 장관과는 분명한 선을 그었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