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의사 집단 행동 시 비대면 진료와 PA간호사로 방안 마련
상태바
복지부, 의사 집단 행동 시 비대면 진료와 PA간호사로 방안 마련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2.16 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전공의들이 의대 증원에 반대해 집단행동에 돌입할 경우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하고, 진료보조(PA) 간호사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15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의사 단체의 집단행동에 대비해) 비상 진료 대응 계획을 다 마련해 두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의사가 존재하는 이유는 환자를 위해서 있는 것인데 그러한 행동은 없었으면 좋겠다"며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하고, PA 지원 인력(간호사)이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군 병원을 이용한 응급실 이용, 공공의료기관 활용, 기존 인력들이 좀 더 시간을 내서 진료시간을 확대하는 것 등 모든 대책을 준비해서 진료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PA 간호사(Physician Assistnt)는 의료기관에서 의사 지도·감독 하에 의사를 보조해 의료서비스 지원 업무를 하는 간호사로, 임상전담간호사로 불린다. 전국에 1만명 이상이 활동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박 차관은 전공의들의 개별 사직 움직임 등에 대해 "(전공의들이) 전체적인 의견 표명은 없지만 여전히 산발적인 투쟁 방법을 논의하면서 개별적인 사직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말로 진정한 사직이라고 하는 것은 법으로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이것이 서로 모의가 되고 그다음에 연속해서 사직이 일어남으로써 병원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한다면 이것을 '집단사직'으로 간주할 수 있다"며 "이미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이것이 집단적이라고 판단되면 사직서 수리가 금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의대증원이 총선용이라는 세간의 의혹을 불식하기 위해 4월 선거(총선) 전 대학별 의대 정원 배정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통상적으로 예년의 절차를 보면 교육부에서 5월 정도에 (의대 정원 배정을) 결정한다"며 "의대 증원 발표가 선거용이며, 선거 후 의료계와 숫자를 줄이는 타협을 할 것이라는 주장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4월 선거 전 학교별 배정을 확정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