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사대표 "14만 의사 뭉쳐 증원 막아내자"
상태바
전국 의사대표 "14만 의사 뭉쳐 증원 막아내자"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2.26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각 지역과 직역 단체를 대표하는 의사들이 의과대학 정원 증원 등을 저지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정부가 국민 생명을 볼모로 의사를 굴복시키려 한다며 14만명의 의사들이 한마음으로 뭉쳐 의대증원을 막아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회의가 끝난 후에는 용산 대통령실 앞까지 가두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전국 의사 대표자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비대위원과 시도 의사회장 등 각 지역 의사회, 대한공중보건의사협회·대한전공의협의회장 등이 참석한다.

전국 의사 대표들은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은 잘못된 정책이라고 비판하면서 의학 교육의 질을 낮추고 의료비를 높일 것이라면서 원점에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개회사에서 "현재 상황은 과거 2000년 의약분업 사태와 비견될 정도로 비상시국이라면서 이를 막아 내기 위해 의료계 전체가 뭉쳐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재검토하는 것이 14만 의사들의 목표라면서 목표가 이뤄지는 순간까지 비대위, 14만 회원이 같은 마음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정근 대한의사협회장 직무대행은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목적이라는 미명하에 정부가 졸속으로 추진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의 부당성을 만천하에 밝히고자 한다면서 현재 의료 시스템과 교육 체계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한 의사 수 증원은 절대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붕괴를 막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박성민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의장은 "정부가 국민을 핑계로 의대 정원을 늘리려는 속셈을 드러내고 있다면서 2000명 의사 증원 확충의 부당함을 알리려는 의사를 죽이기 위한 음모가 숨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 증원의 부실한 근거와 정치적 판단에 따른 잘못된 정책 결정이 우리를 위기로 몰고 의사를 직역이기주의, 밥그릇, 청진기 운영으로 몰아가며 국가적인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이를 책임지는 장본인은 정부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향후 의료계 집단행동의 시작과 종료를 전 회원 투표로 결정할지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전국 의사 대표자 회의가 끝난 이후 비대위와 의사 대표자들은 오후 4시부터 협회에서 용산 대통령실 앞 전쟁기념관까지 2.6㎞에 이르는 거리를 행진한다. 거리 행진을 통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를 포함해 필수 의료 정책 패키지에 반대하는 의사를 표명할 방침이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