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불법과목 이수 후보자' 사퇴 촉구
상태바
민주당, '불법과목 이수 후보자' 사퇴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8.23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조현오·진수희·유정복·이주호 후보, 자진 사퇴해야

▲ 전현희 민주당 대변인은 23일 오후 국히 브리핑을 통해 이날 진행된 장관 및 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불법과목 이수 후보자는 스스로 물러나라"며 사실상 후보 전원 사퇴를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윤용
민주당은 장관·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23일 "국민들의 뜻을 거스르는 불법과목 이수 후보자는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7명의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친 이날 오후 전현희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다시 한번 밝힌다. 4대 불법 과목 중에서 하나라도 이수한 후보자는 고위공직 후보자 결격사유"라며 재차 사퇴를 압박했다.

민주당이 정의한 '4대 불법 과목'이란 부동산투기, 위장전입, 병역기피, 탈세를 말한다.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 국방, 납세 등 4대의무는 안 지키면서 하지 말아야 할 못된 짓을 '4대 불법 과목'으로 규정한 것이다.

전 대변인은 "유정복 농수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는 농수산식품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증여세 회피 의혹이 있었고, 불성실 재산신고 문제점이 지적됐다"고 말했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논문 중복 게재와 증여세 누락 의혹과 함께, 법 개정의 대가로 후원금을 받아 정치자금을 위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 23일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진수희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청문회에서 진 후보자는 거액의 소득신고 누락 의혹과 아파트 매도시 다운계약서 작성 문제, 딸의 국적 문제 등이 논란이 됐다.
ⓒ 데일리중앙 윤용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거액의 소득신고 누락 의혹과 함께 아파트 매도시 다운계약서 작성 문제, 딸의 국적 문제, 건강보험 부당 급여에 관한 강도 높은 질타를 받았다.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 역시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과 관련해 야당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권익위의 홍보비 전용 문제, 학력․병력 논란에 이어 기업으로부터 사무실 운영 스폰서를 받았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이날 청문회에서 이재오 후보자와 맞짱 대결을 벌이기도 한 전 대변인은 "이 후보자는 자질과 철학을 검증하려는 위원들의 질문에 모르쇠 아니면 회피로 일관했다"고 질타했다.

가장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자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와 관련해 발언 근거를 대라는 청문위원들의 질의에 동문서답으로 일관했다. 이날 조 후보자는 차명계좌와 관련해 의원들의 끈질긴 질문 공세에도 묵묵부답으로 버텼다.

전 대변인은 "패륜적 망언 외에 위장전입 문제, 부조금 논란 등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여당 의원들 조차 부적격이라는 소리가 높다. 이런 분이 경찰청의 수장이 되는 것을 국민들께서 절대 용납하실 리 없다"며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결과적으로 이날 청문회가 진행된 5명의 장관 및 청장 후보자는 민주당 기준대로라면 모두 사퇴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전현희 대변인은 "장관으로서 부적격 후보자들은 반드시 사퇴해야 한다. 민주당은 부적격 후보자들에 대해 단호하고 엄중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