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운하, 제2의 6월항쟁 불러올 수 있다"
상태바
민주당 "대운하, 제2의 6월항쟁 불러올 수 있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3.2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핵심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건설과 관련해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반대여론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청와대와 여당이) 대운하 반대운동을 무시하면 87년 6월항쟁 같은 국민저항을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총선선대위 김현 부대변인은 26일 논평을 내어 "87년 4·13 호헌조치에 반대해 시국선언을 발표한 이래 2500여 명 최대 규모의 교수들이 '대운하 반대'운동에 나섰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오죽하면 한나라당 내 대운하 전도사임을 자처한 이재오 의원 조차도 국민의사를 묻겠다고 했겠냐"며 "박근혜 전 대표도 대운하 반대운동을 적극 전개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만의 환경부장관은 대운하 반대운동을 전개하는 교수들을 향해 '전문지식이 결여돼 있다'며 막말을 해 파문을 일으켰고, 이명박 대통령은 관련 부처 업무보고에서 대운하 강행을 지시하고, 주무 장관들은 운하 파기 충성경쟁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대변인은 "만약 정부와 한나라당이 대운하를 계획대로 밀어 붙이겠다면 선거공약으로 걸어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치고, 자신이 없다면 이쯤에서 발을 빼라"며 "국민의 반대가 60%가 넘는 정책을 무리하게 강행하려다 87년 6월항쟁과 같은 국민저항에 부딪힐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