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호텔, 한복은 위험? 한복 출입 거절 논란
상태바
신라호텔, 한복은 위험? 한복 출입 거절 논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1.04.13 22:45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 전문가 이혜순씨 식당 출입 거절당해... 호텔, 뒤늦게 사과공세

▲ 유명 한복 디지이너 이혜순씨.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한복 차림으로 호텔을 찾은 한복 디자이너 담연 이혜순씨가 신라호텔로부터 출입을 거부당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호텔 쪽은 파문을 가라앉히기 위해 사장까지 나서 공식 사과하는 등 뒤늦게 사과공세에 나서고 있지만 약발은 의문이다.

이혜순씨는 지난 12일 저녁 평소대로 한복을 입고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뷔페 식당 '더 파크뷰'를 찾았다. 그러나 이씨는 호텔 직원으로부터 출입을 제지당했다.

이유를 묻자 한복은 부피가 있어 위험하기 때문에 호텔 복장 규정상 트레이닝복(운동복)과 마찬가지로 출입을 제한한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황당한 일을 당한 이씨는 당시 상황을 가족에게 알렸고, 이는 이씨의 아들 김지호씨의 트위터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 빠르게 퍼져나갔다.

▲ 한복 디지이너 이혜순씨의 아들 김지호씨는 지난 12일 밤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려 어머니가 신라호텔로부터 한복을 입었다는 이유로 출입을 거절당한 사연을 소개하며 울분을 토로했다. (자료=김지호 트위터)
ⓒ 데일리중앙
김씨는 지난 12일 트위터에 "신라호텔에서 엄청난 개소리를 듣고 울분을 못 참고 이런 글을 올립니다. 한복을 입고간 제 어머니가 입장불가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한국 대표적 호텔이라는 신라호텔에서 한국 정통 복식을 거부한다니 말이 됩니까"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이런 뼈대없는 조직을 보셨습니까? 일본에서 기모노 입고 거부당하면 사회 이슈가 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한복이 거절당하는 일이 생기네요. 완전 황당해서 말이 안 나옵니다"라며 분을 삭이지 못했다.

이후 신라호텔의 개념없는 행위에 대한 비난 여론이 빗발쳤고, 인터넷은 이 일로 13일 하루 종일 들끓었다.

누리꾼들은 "일본 기모노는 괜찮은데 한복은 안되냐" "신라호텔 직원들은 어느 나라 국적이냐" "일본 식민지 호텔" 등 거친 비판을 쏟아냈다.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신라호텔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한복을 입고 식당에 입장하려는 고객분께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정중히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부진 신라호텔 대표도 이날 이혜순씨를 직접 찾아가 사과하는 등 사태 진화에 나섰다. 이부진 대표는 삼성 이건희 회장의, 장녀다.

그러나 이혜순씨는 트위터 언론 '위키트리'와 인터뷰에서 "(이부진 대표의) 사과를 받아들이고 개인적으로 용서했으나 신라호텔의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에는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말해 신라호텔에 대한 불쾌한 심기를 말끔히 털어내지는 않았다.

이어 "한복은 입는 사람이 조심스러운 것이지 남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고 신라호텔의 복장 규정을 따끔하게 반박했다.

담연 이혜순씨는 우리 옷의 아름다움을 보여준 영화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와 <쌍화점>에서 한복을 제작한 유명 한복 디자이너이다.

이성훈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종경 2011-04-15 09:03:19
삼성이 하는 일이 느 저렇지 뭐 정말 재수없다

나음치 2011-04-14 09:44:54
돈많은 인간들 지고 정신 똑바로 박힌 인간들이 없구나.
노가다 십장 출신의 대통령은 허구헌날 삽질만 해대지
대재벌 회장이라는 사람은 초등학생도 다아는 이익공유제를 어느 나라 말인지 모르겠다고 하고
아니나 다를까 그딸은 자기가 나고 자란 나라의 복식이 위험하다고 망발을 하고 있는 나라 참 한심하고 부끄럽다.

미국교포 2011-04-14 05:55:44
이건 삼성이라는 거대 조직의 의식수준을 보여주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더 큰 일입니다. 한복이 안 된다는 이런 발상 자체가 얼마나 우스운지... 한국에 자주 가서 호텔에 가끔 투숙을 하는데 이제 신라는 내 고려 대상에서 완전 제외입니다. 정말 부끄러운 일입니다.

류병균 2011-04-14 05:23:15
신라호텔, 지난번 G20 행사 때 후진타오 중국주석 일행이 투숫했을 때, 정전이 되어 나라 망신을 시켰었지, 그 때도 처음에는 그런 일이 없었다고 뻔뻔스럽게 거짓말을 하지 않았나...대가리는 텅비어 가지고 겉멋만 든 년이 제 애비 덕분에 사장 자리에 앉아 있으니 뭐 하나 제대로 되는 게 없구나!

이번 일은 정부차원에서도 적절한 제제 조치를 취해야 하고, 특별세무조사도 실시하여 본 때를 보여 줘야 한다.

동화 2011-04-14 03:00:04
곧 망하게 될 겁니다. 몇년전만 하더라도 삼성이 일본의 소니를 제치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우뚝 설 때는 너무 감동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했는데 ..가만히 지켜보니 너무 오만하고 안하무인입니다. 저런 비윤리적이고 개념이 없는 대기업은 멀지않아 망할 것입니다. 저런 부덕한 기업은 결과적으로 국민들에게 도움은 주지 못하고 혜만 끼칠 것입니다. 삼성제품 불매운동 이제 시작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