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3개 시·도, '지방은행 설립' 본격 시동
상태바
충청권 3개 시·도, '지방은행 설립' 본격 시동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2.04.1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개 시·도 경제국장 간담회... 지방은행 설립에 공조·협력 합의

최근 외환위기 이후 퇴출된 지방은행의 설립 논의가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3개 시도가 공조하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대전시를 비롯해 충남과 충북 3개 시·도 경제국장 간담회를 갖고 지방은행 설립에 대해 상호 공조·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우선 3개 시도는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지방은행설립 공론화를 위해 오는 6월과 8월 두 차례 '충청권경제포럼'을 개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경제계와 금융계, 학계 등 충청지역민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8월 말까지 마무할 예정이다. 이렇게 해서 충청권의 지방은행 설립의 당위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과제를 다가오는 대선 정책 공약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지방은행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그동안 대전·충청지역은 지난 1998년 충청은행이 하나은행으로 흡수·합병된 이후 지방은행이 있는 다른 시·도에 비해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는 점이다.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은 금융기관여신운용규정 상 시중은행은 원화금융자금대출 증가액의 45% 이상, 지방은행은 60% 이상을 의무적으로 하도록 돼있다.

아울러 세종시 건설과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등으로 증가하는 금융수요 대비 차원과 지역 인재의 채용 및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지방은행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하윤 대전시 경제산업국장은 "지방은행이 설립되면 안정적인 금융지원이 이뤄져 지역기업 및 가계 운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지방은행 설립에 관한 논리개발 및 정치권 공약화를 위한 상공회의소, 대학교수 등 '유관기관 및 전문가 협의회'를 구성·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우성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