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민 의원 "현대미술관 시공사 재검토해야"
상태바
신경민 의원 "현대미술관 시공사 재검토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2.08.24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신경민 민주당 의원(서울 영등포을)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부 및 문화재청에 대한 2011년 결산 심사에서 현대미술관 공사에 화재위험이 높은 유기단열재가 사용된 것을 질타했다.

또 과천 현대미술관의 단위면적당 소화기 배치 비율이 턱없이 낮디고 지적했다.

지난 8월 13일 현대미술관 서울관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누전으로 인해 시공 중인 우레탄 단열재 등 인화물질에 불이 옮겨 붙으면서 사상자가 생긴 것으로 잠정 결론났다. 2008년 이천 냉동창고 화재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우레탄 단열재는 싸지만 사고위험성이 높은 물질이다.

신 의원은 문화부 산하 현대미술관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에 문의한 결과 두 곳 모두 무기단열재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른 건설사보다 높은 가격으로 입찰받은 GS건설이 사고위험성이 매우 높은 저가의 유기단열재를 사용한 것은 미술작품뿐만 아니라 국민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또한 GS건설이 공사비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수십억원 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경찰이 수사 중인 것을 지적하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업체, 공사비를 부풀려 비자금까지 조성하는 부도덕한 업체에 미술관 공사를 다시 맡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