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 비정규직 사서 대량해고... 후진적 교육행정 비판
상태바
대구교육청, 비정규직 사서 대량해고... 후진적 교육행정 비판
  • 송유정 기자
  • 승인 2012.11.14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육청의 해고 통보 즉각 철회 및 처우개선 요구

전국 최고의 학생 자살률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대구시교육청이 이번에는 비정규직 사서 대량해고로 관련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민주당 홍의락 국회의원은 지난 13일 대구교육청의 후진적 교육행정으로 인한 비정규직 사서 대량해고 강행에 대해 거세게 비판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3월 22일 대구 소재의 각 학교에 "학교도서관 전담 인력 사업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시적 사업이다"라며 "2012년도를 마지막으로 인건비 지원을 종료한다"고 통지했다.

이와 관련해 소요되는 인건비는 약 26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홍의락 의원은 "과연 대구에 교육은 존재하는가"라며 "학생 자살률 '전국 최고' 라는 불명예를 씻기 위해서라도 인성교육을 위한 대구교육청의 학교도서관 정책은 반드시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경북지역의 경우 지난 1월 31일 도교육청이 '예산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125명의 사서를 배치하지 않아 사업이 종료된 적이 있어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홍 의원은 "입시, 폭력, 소외, 죽음의 교육현장의 현실에서 사서는 학생 인성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며 전문적 사서가 학교에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지난 2009년 5월 학교도서관의 효율적 관리와 학생들의 책 읽기 습관 함양 등을 위한 도서관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계약직 사서 전면배치 사업이 시행됐다. 또 지난 1월 16일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상시 및 지속적 업무 담당자의 무기계약직 전환기준' 등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추진지침에 대한 개선이 이뤄졌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대량해고가 발생하자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9일 학교비정규직노동자 700여명은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했다.

홍 의원은 "학생 자살을 사회에 전가하는 교육감의 인식과 사서 업무를 '비용부담'이라는 단순 자본논리로 치부하여 학교 도서관을 '도서 대여점'으로 전락시키는 교육행정"을 비판하며 "대구교육청은 해고 통보를 즉각 철회하고 사서 등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무기계약전환과 처우개선을 통해 일자리 보호와 학교 도서관 활성화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유정 기자 ssyj01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