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 촉구
상태바
야당,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 촉구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3.02.1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여당의 차분한 대응 강조

북한 핵실험 위협과 관련해 국회 국방위에서 지난 12일 북한 핵실험 규탄 결의안이 의결됐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는 13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북 핵실험에 대한 정부의 현안보고를 받고 이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에 민주당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결의안을 통해 북한의 3차 핵실험 강행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무시하고 자행된 것이라고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또 북 핵실험은 1991년 12월 31일 남북이 합의한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을 무시한 중대한 도발행위로 규정해 강력히 비판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해결 방법에 있어서는 '평화'를 강조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민주당은 북의 핵실험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지만 그에 대한 제재도, 향후 대책도 평화기조 속에 이뤄져야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또 "모두 단호함과 동시에 차분함을 잃지 말아야 하며 정부의 북핵 대책은 과정도 평화, 결과도 평화여야 한다"고 정부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당부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 또한 브리핑을 통해 "대북 특사를 포함한 평화적 해결책에 즉각 나서달라"고 박 당선인에게 주문했다.

이 대변인은 "평화적 해결방법을 최우선으로 국민을 안심시켜야 할 집권여당이 맞불작전으로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이날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의원 연석회의 발언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황우여 대표는 북핵문제 대응이 단순히 대화에만 매달려서는 안된다고 했고, 정몽준 의원과 원유철 의원은 자위권 차원에서 우리정부가 핵무장 선언을 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오늘의 사태는 북에 대한 일관된 강경대응이 불러온 책임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새누리당과 이명박 정부를 향해 맹공했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