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성추행 윤창중 경질... "나라망신" 대통령 사과 요구
상태바
청와대, 성추행 윤창중 경질... "나라망신" 대통령 사과 요구
  • 석희열 기자·주영은 기자
  • 승인 2013.05.1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창중 청와대 전 대변인이 대통령의 미국 순방길에 주미대사관 인턴을 성추행,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즉각 윤 전 대변인을 경질했다.
ⓒ 데일리중앙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이 끝내 경질됐다. 그것도 대통령의 미국 순방길에 성추행에 연루돼 나라 망신을 톡톡히 시키면서 대형참사를 일으켰다.

윤 전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에 일을 도와주던 대사관 인턴을 성추행했다. 야당에서는 기함할 일이라며 윤 전 대변이에 대한 엄정 처벌과 함께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사고가 이제 나라 망신까지 이어진 것이다.

윤 전 대변인은 인수위 대변인 임명 때부터 부적절한 발언과 자질 논란에 휘말려 야권으로부터 강한 임명 반대에 부딪혔지만 박근혜 대통령 '나홀로 오기인사'로 임명을 강행했던 인물이다.

그래서 이번 초대형 인사참사는 예고된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윤 전 대변인을 경질하고 귀국시켰다.

이남기 청와대 홍보수석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9일 윤창중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을 경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홍보수석은 "경질 사유는 윤창중 대변인이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수행 중 개인적으로 불미스러운 일에 연류됨으로써 고위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고 국가의 품위를 손상시켰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정확한 경위는 주미대사관을 통해 파악 중이며 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투명하게 밝히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윤 전 대변인의 도덕적 타락을 질타하며 엄중 처벌을 요구했다.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의 부적절한 행동과 처신에 대해 새누리당은 강력히 유감을 표명한다"며 "국가적 공무를 수행하러 간 공직자가 해이해진 기강으로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대통령 취임 후 첫 해외 순방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하여 그 성과에 대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제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그야말로 찬물을 끼얹는 행위이자 국가적 품위를 크게 손상시키는 일"이라며 "철저한 사실관계 파악과 진상조사를 통해 국민들께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고, 사건의 당사자에 대해서는 응당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청와대에 요구했다.

▲ 청와대는 대통령의 미국 순방길에 주미대사관 인턴을 성추행한 윤창중 전 대변인을 경질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야당은 윤 전 대변인에 대한 엄중 처벌과 함께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세 명의 대변인이 나서 청와대와 윤 전 대변인을 향해 공세를 퍼부었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예고된 참사로 그동안 불통인사, 오기인사의 전형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윤창중 대변인이 업무뿐 아니라 인격 면에서도 자격미달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준 사건"이라며 "국가의 품위를 손상시키고 국제적 망신을 초래한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피해자에 대한 사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에 그것도 일을 도와주던 대사관 인턴을 성추행했다니 하늘도 기함할 일"이라며 윤 전 대변인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함께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성추행을 한 윤 전 대변인의 귀국 과정도 논란이 되고 있다.

현지시간 8일 오후 12시30분에 미국 경찰에 성추행 신고가 접수됐는데 윤 전 대변인은 오후 1시30분께 그것도 비즈니스석으로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8일 오전 박 대통령의 미국 상·하원 연설이 진행됐음을 감안하면, 대통령의 대변인이 대통령에 사전 보고없이 귀국할 수는 없었을 터. 박 대통령이 성추문 사실을 알고 미국 경찰에 불려가지 전에 미리 윤 전 대변인을 빼돌렸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이언주 대변인은 "성추행 신고가 (미국 경찰에) 접수되기 직전, 사전에 정보를 입수하고 미리 도망시킨 '짜고 친 고스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여성 인권에 강한 의지를 가진 여성 대통령의 취임으로 여성인권 보호에 확고한 의지를 기대했는데 이건 어찌된 일이냐"고 박 대통령을 압박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국격을 훼손시킨 세계적 대망신이 아닐 수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윤창중 전 대변인의 '몰래 귀국'을 방조한 관련자들에 대해 책임을 묻고, 이번 사건에 대해 대국민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또 배재정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윤창중 추문사건은 불통인사가 부른 예고된 참사"라며 박 대통령의 '나홀로 불통인사'를 강하게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윤창중 전 대변인은 민주당과 국민이 임명을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이 강행했던 오기인사, 불통인사의 대표적 인물"이라며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잘못된 인사가 불러온 대한민국의 국격 추락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국민 앞에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보정의당은 "대통령의 인사사고가 이제 나라망신까지 이어졌다"며 '초대형 참사' 수준의 국제적 망신에 대해 대통령이 분명한 책임을 지고 국민들 앞에 즉각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이번 사건에 대해 "도덕성과 자질 문제의 결정판"이라며 "윤창중 전 대변인의 성추행 혐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엄벌하라"고 청와대에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온 국민의 얼굴을 화끈거리게 한 박근혜 대통령의 밀어붙이기 일방인사가 가장 큰 책임"이라며 "게다가 지난 법무차관 별장 스캔들 사건 등 유독 박 대통령의 인사사고는 왜 이렇게 저질스러워야 하냐"고 캐물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10일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이번 인사참사에 대한 박 대통령의 후속 조치가 주목된다.

석희열 기자·주영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