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공포" 강력규탄
상태바
보건의료노조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공포" 강력규탄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3.07.0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앞 "진주의료원 정상화,공공의료 강화 위해 총력투쟁"

▲ 전국보건의료노동조합은 2일 보건복지부앞에서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공포'를 강력 규탄, "총력투쟁 결의"를 다짐했다.
ⓒ 데일리중앙 김나래
진주의료원사태가 태풍의 눈이 됐다.

지난 1일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이 통과된것에 대해 보건의료노조는 "불법날치기 통과된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은 원천무효"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의료노조측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재의를 요구하고, 국회 국정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모두 무시,홍준표 경남도지사가 기어이 1일 오후 조례안 공포를 강행한다고 공언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경남도의회 기본적인 회의규칙조차 무시한 채, 찬반 표결도 거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들은 "말 그대로 불법 '날치기' 통과된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공포하겠다는것은 홍준표 도지사 스스로 불법을 승인하겠다는 것이다"라는 것.

이에 보건의료노조는 앞서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지금의 상황을 강력 규탄했다.

▲ 4개월여간 이어지는 진주의료원 사태에 맞서 지난 5월 아사단식과 6월 삭발투쟁을 감행,총력투쟁에 앞장서고있는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
ⓒ 데일리중앙 김나래
이들은 다시 보건복지부앞으로 이동, 오후 4시부터 한시간 반동안 또 한차례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보건복지부 앞에서 투쟁하는 가운데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공포와 관련한 '보건의료노조 의견서'를 제출하고자 했다.

의견서에는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공포는 지역거점공공병원을 활성화하고 발전시킬는 박근혜 대통령 정부의 공공보건의료정책에 역행한다"고 말한다.

이는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한 보건복지부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으로 도지사의 권한을 남용한 행정폭거이다"라고 명시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진주의료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즉각 발동 ▲보건복지부의 책임있는 법적 권한 행사 ▲환자 강제퇴원 실상조사 실시 ▲퇴원환자들의 상황에 대한 전면조사 실시 ▲공공의료사업의 이관 실태의 신속 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진지의료원 폐업발표 이후 4개월이 넘었다. 진주의료원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한 모든 법적·행정적 조치를 취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또한 "이번달 13일까지 진행되는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에서 지방의료원을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 육성·발전시키기위한 근본대안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에 발맞춰 '지역거점공공병원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총력투쟁을 다짐했다.

오늘부터 긴 장마가 시작됐다. 진주의료원 사태라는 태풍의 눈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