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장외투쟁, 민심 역행"... 국회 복귀 촉구
상태바
새누리당 "장외투쟁, 민심 역행"... 국회 복귀 촉구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3.09.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비상체제' 정기국회 참여... 여야, 국정감사서 첫 격돌

▲ 새누리당은 23일 "야당이 국회 본연의 활동인 민생법안과 예산처리를 명분 없는 장외투쟁과 연계 이용하려 한다면 민심의 역풍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하며 민주당의 국회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새누리당이 야당을 향해 거듭 원내 복귀를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이 국회 본연의 활동인 민생법안과 예산처리를 명분 없는 장외투쟁과 연계 이용하려 한다면 민심의 역풍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장외투쟁을 당대표 중심으로 계속하되 정기국회 일정에는 참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과 국회 일정 협의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추석 연휴기간 동안의 민심은 국회상황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 부동산문제, 복지문제, 경제활성화 문제 등 산적한 현안을 뒤로하고 정치권이 대립과 갈등만 계속하는 모습에 대한 쓴소리가 끊이지 않았다"고 정기국회 공전 상황을 자성했다.

그는 "국민 앞에서 야당의 국정협력은 헌법과 국회법상의 의무이지 여당에 대한 시해가 결코 아니다. 민생을 이길 정쟁이 어디 있겠나. 모든 현안을 지금부터라도 국회 안에서 머리를 맞대고 여야가 논의해야 한다"며 거듭 민주당의 국회 복귀를 요구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원내외 병행투쟁 강화 방침에 대해 "추석 때 확인된 민심을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원내대표는 "민심은 장외투쟁에 있지 않다"면서 "국민들은 정치권이 제자리, 국회에서 민생과 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 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든 상임위에서 60%의 찬성이 있어야만 법안이 통과되는 국회선진화법이 국회에서 그 의미를 상실하지 않으려면 야당의 상식적이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치가 절실하다"며 민주당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의총을 열어 한가위 민심에 대한 여러가지 대책을 강구하고 향후 정국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야당의 장외투쟁을 북한의 남북 이산가족상봉 일방 연기 발표에 빗대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요즘 국내는 민주당이 국회를 버리고 나가 장외투쟁을 벌이며 정국을 마비시키고 있고, 밖으로는 남북관계가 약속된 이산가족 상봉이 북한의 일방적인 파행으로 경색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은 국민들의 동의를 얻지 못하는 장외투쟁에 얽매일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식물국회를 정상화시켜야 하고, 정쟁국회를 민생국회로 해야 된다고 생각된다. 또 길거리 천막정치를 청산하고 국회에서 멋진 정책경쟁을 전개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기준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만약 오늘 의원총회에서 국회 복귀를 결정하지 못한다면 국회는 말 그대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식물국회로 전락해 민심의 역풍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유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앞으로도 장외투쟁을 계속하며 국회일정을 보이콧한다면 국정감사는 11월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며, 이 경우 예산안 졸속심사와 법정처리시안 초과, 새 예산안 지연으로 인한 준예산편성과 같은 부작용이 이어질 것이 뻔한 일"이라며 민주당의 원내 복귀를 압박했다.

민주당은 원내대표를 본부장으로 하는 '24시간 비상국회 운영본부'를 설치하고, 정기국회 동안 모든 의원들이 24시간 국회에 비상 대기하며 강도 높은 원내투쟁을 펼치기로 했다. 국회를 새로운 투쟁의 장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정기국회에 본격 참여하기로 하는 한편 장외투쟁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김한길 대표가 전국을 돌며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을 위한 국민연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여야의 원내 대결의 첫 시험대는 새달 초부터 시작될 올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될 전망이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