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석 "이 전 대통령 대형건설업체와 짜고 친 4대강'
상태바
이춘석 "이 전 대통령 대형건설업체와 짜고 친 4대강'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3.10.15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건설업체들 파이 키우려는 목적...감사원 집중 추궁

▲ 이명박 정부 최대 토목사업으로 꼽히는 4대강사업이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대형건업체가 서로 짜고 친 사업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가운데 15일 국정감사에서 4대강사업에 참여했던 쌍용건설 내부문건이 공개됐다. (자료=이춘석 의원실)
ⓒ 데일리중앙
정권이 바뀌었어도 4대강의 깊은 골은 더욱 깊게 파이고 있다.

국정감사 둘째날인 15일 민주당 법사위 이춘석 의원은 "이 전 대통령과 대형건설업체의 짜고 친 4대강" 이라는 강한 어조로 4대강 사업의 어두운 골을 드러냈다.

이 의원은 "4대강 사업규모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기업만이 알고 있었고, 이 전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의 수심만 6미터라는 깊이로 지시한게 아니라, 대기업들이 나눠먹을 파이도 키웠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사업비는 4-5조씩 뛰어, 13조9000억원의 규모였던 사업이 22조원이 됐다"며 "이 내용은 이전 정부가 4대강에 대한 공식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기 전부터 정해져 있었다는 정황이 한 기업의 내부문건을 통해 발견됐다"고 밝혔다.

다음과 같이 2009년 1월 3일 작성된 쌍용건설의 내부문건에는 "4대강 유역개발사업의 전체 예산은 약 20조원"이라고 명시돼 있다.

▲ 국회 법사위 민주당 이춘석 의원.
ⓒ 데일리중앙
이에 대해 이 의원은 "4대강 마스터플랜이 발표된 시점은 2009년 6월"이라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또 문건에 기재된 "'턴키와 최저가공사로 발주될 예정'이고, 턴키 공사의 경우 민간투자사업 참여사들로 지분 구성 예정" 이라는 점도 사실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기업들이 약 20조라는 사업규모를 공유하고 있을 당시, 정부의 공식 자료는 13조9000억원에 불과했다"는 것.

이어 "감사원은 지난 3차 4대강 감사 결과, 구체적인 수치와 지시는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내린 것으로 결론 내렸다. 그러나 기업들을 위해서 사업규모를 키웠다는 사실은 밝히지 못했다"고 맹공했다.

"이 전 대통령과 이번 턴키담합을 주도한 현대건설컨소시엄이 사업규모도 협의했는지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밝힐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실제 야당 법사위원들의 문서검증 결과, 이 전 대통령이 지시한 수치의 근거가 무엇인지 청와대 행정관조차 몰랐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춘석 의원은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 기획단은 '최소수심 2.5m로도 운하 추진이 가능하다'고 전했으나, 사업규모를 13조원, 17조원, 22조원으로키운 것"이라고 맹공했다. 

"이는 단지 운하만이 목적이 아닌 대형 건설업체들의 파이를 키우려는 의도가 있던 것이 아닌지 감사원을 집중 추궁하겠다"고 진실을 밝히기 위한 강한 의지를 다짐했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