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어청수, 불교 지도자 찾아가 사과하라"
상태바
이 대통령 "어청수, 불교 지도자 찾아가 사과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9.09 10:3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국무회의서 종교편향 논란에 강한 유감...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개정안' 처리

▲ 이명박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두 달째 이어지고 있는 정부의 종교 편향 논란과 관련해 어청수 경찰청장의 불교계 직접 사과 등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9일 정부의 종교 편향 논란과 관련해 어청수 경찰청장에게 불교계 지도자를 직접 찾아가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경위야 어찌됐건 불교계의 수장에게 결례를 해 물의가 빚어진 만큼 경찰청장은 불교 지도자를 찾아 사과하고, 앞으로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뜻을 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본의는 아니겠지만 종교 편향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일부 공직자들의 언행으로 불교계가 마음이 상하게 된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깊은 유감을 나타냈다.

경찰의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스님에 대한 강제 검문 등으로 촉발된 종교 편향 논란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유감을 나타냄으로써 불교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이러한 유감 표명은 어청수 경찰청장을 즉각 경질하라는 불교계와 야당 등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어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종교 편향을 금지하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개정안'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처리된 것과 관련해 "오늘 공무원복무규정 개정을 계기로 공무원들이 종교적 중립을 지킨다는 인식을 확실히 갖고, 앞으로 종교 편향의 오해를 사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오늘 공무원복무규정 개정에 그치지 말고 앞으로 종교 편향 문제가 다시 논란이 되지 않도록 법, 제도적인 추가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이번 기회로 종교계나 모든 시민사회가 관용하고 화합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무회의는 애초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릴 예정이었으나 불교 사태가 더 이상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유감 표명을 하는 쪽으로 결정됐다고 청와대가 설명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BC 2008-09-09 22:43:45
대통령도 사람인지라 어지간히 마음 고생이 심한거 같다.
때마침 대외환경이 너무 나빠 인력으로 어쩌지 못한 그런 경우도 분명히 있었다.
국민들이 그런 점을 좀 이해해주는게 낫지 않을까 싶다. 잘 할려고 해도 다른 요인으로
해서 안되는거야 어쩔 수 없는거다. 대통ㅊ령도 사람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된다.

아스콘 2008-09-09 14:05:31
무슨말 나올까. 일견 걱정, 일견 기대. 어청수 문제로 우려감이 크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어청수 경찰청장 문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다지.
대통령이 어청장을 왜 저토록 감싸고 도는걸까. 단순히 동문이기 때문인가. ㅊ

아싸아 2008-09-09 13:11:33
등 떠밀리듯 저렇게 억지춘향식으로 하는게 무슨 사과냐.
차라기 그냥 가만히 있는게 낫겠다.
불교계는 대통령의 공개 사과와 어청수 청장 경질을 요구하고 있는데
엉뚱한 짓만 하고 있군. 등 긁어 달라는데 발바닥 살피고 있는거와 같다.
웃기는 짬봉일세.

경질어청수 2008-09-09 12:18:45
진정 국민의 소리를 못 듣고 있단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