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피부질환치료 신소재 개발' 대규모 연구단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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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치성 피부질환치료 신소재 개발' 대규모 연구단 발족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4.01.09 09: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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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아이비티 씨앤팜, 이화여대와 공동연구단 발족... 피부암 예방효과 '청신호'

▲ 현대아이비티가 최근 대주주인 씨앤팜과 이화여대 공동으로 피부암, 선번(Sun Burn) 등 난치성 피부질환치료 신소재 개발을 위해 석좌교수 2명, 박사 5명, 포스트닥터 등 20여 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대규모 '바이오융합 공동연구단'을 발족했다. 사진 맨앞줄 가운데가 최진호 이화여대 석좌교수, 왼쪽이 오상기 현대아이비티 대표. (사진= 현대아이비티)
ⓒ 데일리중앙
난치성 피부질환치료 신소재 개발을 위한 대규모 연구단이 발족돼 이 분야 연구 개발에 청신호를 밝혔다.

현대아이비티는 대주주인 씨앤팜과 이화여대 공동으로 피부암, 선번(Sun Burn) 등 난치성 피부질환치료 신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대규모 '바이오융합 공동연구단'(단장 최진호 이화여대 석좌교수)을 발족했다고 9일 밝혔다.

연구단에는 석좌교수 2명, 박사 5명, 포스트닥터 등  박사급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한다.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종합과학관에서 최근 열린 '바이오융합 공동연구단' 출범식에는 씨앤팜, 이화여대 최진호 석좌교수와 바이오융합연구단 연구진, 현대아이비티 경영진, 학계 및 바이오산업계 초청인사 등이 참석해 매머드급 연구단 출범을 축하했다.

공동연구단은 특히 연세대 합성연구팀, 이화여대 약학대학 동물연구팀, 서울여대 독성연구팀 등 국내 최고의 전문연구팀과 공조해 신소재 개발 및 검증에 나설 예정이다. 사실상 100여 명에 이르는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 조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이번에 출범한 바이오융합공동연구단은 현대아이비티가 독자 기술로 개발한 신물질 비타브리드C 응용제품의 효능과 적용범위를 집중 검증한다.

또 난치성 피부질환인 아토피피부염과 건선 치료 신소재를 추가 개발해 현대아이비티가 안전한 메디컬화장품과 피부질환 치료·개선제품을 만들 수 있게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현대아이비티 바이오사업본부 정현범 이사는 "공동연구단을 통해 비타민C-미네랄 층상구조 신물질 '비타브리드C'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자가면역력을 증강하는데 도움을 주고, 약이 아닌 자가면역에 의한 피부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해낼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아이비티는 또한 자가면역 증강을 통한 피부암, 아토피, 건선, 선번 등 난치성 피부질환 치료제 개발과 약물 전달을 위한 주사제용 무기고분자 개발도 함께 병행해 '약이 아닌 메디컬·바이오제품을 통한 자가면역 시대'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최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Science)>는 '올해의 10대 연구성과(Top 10 Breakthroughs of the year)'를 통해 인체 면역세포를 표적 종양을 공격하는 세포로 변화시키는 암 면역요법이 가장 중요한 연구성과중 하나라고 발표했다.

인체 면역체계를 개선해 지속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하게 만들어 인체가 스스로 암을 치료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면역치료법'이다.

지금까지 암 치료가 약물이나 방사선으로 암세포를 직접 공략하는 일종의 지원군 파병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환자 자신의 면역세포로 암에 대항하는 '자주국방식' 암 치료가 시작된 셈이다.

이보다 앞서 현대아이비티와 씨앤팜은 몇 해 전부터 자가면역력 개선을 통한 난치성 피부질환 치료제 개발에 힘을 쏟아왔다. 약이 아닌 비타민C 등의 활성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 및 억제해 자가면역력을 증강시켜 난치성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극복할 수 있는 제품을 집중 개발해 왔다.

현대아이비티는 이번 공동연구단 출범으로 현재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바이오 신소재 개발과 상품화 로드
맵이 탄력을 받게돼 2월 중에는 기존 제품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첨단 소재와 응용제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늦어도 3월께 자가면역요법을 위한 신개념 메디컬화장품과 치료보조제를 세계시장에 내놓고 '자가면역 개선제'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아이비티는 지난해 11월 전세계 44개국 2000여 업체가 참가한 'COSMOPROF' 홍콩 국제박람회에서 비타민C를 이용한 새로운 영역의 난치성 피부질환 제품들을 선보였다. 당시 박람회 관람업체뿐 아니라 수많은 박람회 참가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각국의 영업권을 문의하는 등 세계 피부 및 화장품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최근엔 다국적 제약업체 알보젠(Alvogen)이 인수한 근화제약과 '비타브리드C 제품'들의 공동 판매계약을 체결, 전국 5000개의 약국 및 병원 유통망을 통한 제품공급을 진행중이다. 글로벌 제약사와 해외공급라인을 통한 대규모 해외수출도 조만간 결실을 맺을 예정이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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