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후보자 공천기준, 불공정 논란
상태바
새누리당 후보자 공천기준, 불공정 논란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4.04.09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문용 "기초공천 폐지 사안보다 심각하다"
▲ 6.4 지방선거 강남구청장에 출마하고있는 맹정주·권문용 후보는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천과정의 불공정 시비를 제기하며 서울시당 공천관리위를 강하게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김나래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정치연합의 기초공천 폐지와 재검토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으나, 새누리당에서는 후보공천을 놓고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지난 8일 서울 금천구청장 후보 4명이 후보 공천과정의 공정성을 의심해 경선거부라는 강경 입장을 밝힌데 이어, 9일 강남구청장 후보 2명이 또 다시 논란에 가세했다.

강남구청장 예비후보인 맹정주·권문용 후보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천과정의 불공정을 제기하며 공천관리위를 성토했다. 언론과 국민을 향해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두 후보 모두 강남구청장을 지냈다.

맹 후보는 "새누리당은 상향식 공천제를 채택해 공정한 경쟁을 통한 후보 선출을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서울시공천관리위원회는 상향식공천이 지향하는 민의중심·공정경쟁의 새누리당 새정치 근본취지를 무시한 채, 나와 권문용 후보를 경선후보대상에서 탈락시켰다"고 맹공했다.

서울시공천관리위원회와 김종훈 위원장의 공정성 문제는 8일 금천구청장 후보자 4명을 통해서도 거론됐다. 후보자에 대한 "공천기준이 다르게 적용됐다"는 것이 가장 큰 지적사항이다.

금천구청장의 한 후보자는 여러차례의 탈당과 복당 경력이 문제되지 않았으나, 강남구청장 예비후보자에게는 탈당 경력이 문제제기되며 후보자 탈락의 쓴 잔을 넘긴것이다.

또한 이번 새누리당의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3명 모두 탈당과 복당의 경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후보에게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특정후보의 당선을 보장하기 위해 유력후보들을 미리 제거하는 들러리 경선 연출이자 구태정치의 전형"이라는 날카로운 지적을 받았다.

맹 예비후보는 4월 3일 새누리당 최고위가 확정한 당 세부안의 내용을 공개하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파렴치범을 제외한 경미한 경제사범 등이 사면 복권될 경우, 탈당 경력이 있더라도 당규에 따라 절차를 거쳐 복당한 경우 등은 '부적격자'에서 제외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 공천 세부지침의 표현이 애매해 공천기준 해석을 놓고 잡음이 있다는 지적이 있어 부적격 기준을 더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이라고 했다며 "복당한 탈당 경력 후보를 컷오프한 경우 해당 시도당 공천위가 다시 심사하기를 권유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두명은 "지난 3월 31일 새누리당 공천관리 위원회에 이의 신청을 했고 현재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이의신청 결정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강남구는 경선일자를 4월 17일로 결정했고, 4월 7일 후보자 4명에 대한 기호추첨까지 완료했다"고 다급함을 내비쳤다.

그에 따르면 "4월 5일 강남갑·을 당협위원장에게 이의신청에 대한 심사결과 통보가 있을 때까지 경선절차 진행 유보를 요청했으나, 절차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것.
 
결국 이것은 "최고위원회 권고사항을 서울시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묵살하고 있다는 뜻이니,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당 최고위 권고사항이 조속히 이행 되도록 해달라"는 도움의 요청이다.

한편, 권문용 예비후보는 더욱 강한 어조로 "이땅의 공무단위권과 공직선거권이 파괴되고있다"고 개탄했다.

그는 남은 한 후보를 향해 "조선의 매관매직이 결국 조선을 망하게했다. 매관매직은 국가의 병이다"라는 역사인물의 말을 인용해 날카롭게 겨냥했다.

권 후보가 전한 새누리당 공천후보 심사 과정의 실제상황은 걱정할만 하다.

그는 "심사하는 가운데 권문용 후보의 분위기가 올라가자 김종훈 위원장은 권 후보에게 탈당을 권유해 의원점수를 낮췄다"며 "맹정주 후보에게는 '또 탈당하겠습니까'라고 묻는 등 무례를 범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탈당경력이 있는 남은 한 후보에게는 침묵했다"라고 맹렬히 규탄했다.
"초등학교 반장선거에서도 중립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매우 부도덕한 상황이다."

끝으로 권 후보는 "안철수 의원이 기초공천폐지를 놓고 청와대를 왔다갔다하는것만 중요한 상황이 아니다. 지금 새누리당 안에서 벌어지는 공무단위권과 공직선거권의 파괴야말로 심각하다. 이것이 집권여당 새누리당의 도덕성인가?"라며 강하게 촉구했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