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산재사망 참사 정몽준 사과 촉구
상태바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산재사망 참사 정몽준 사과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4.23 15: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장에 대한 특별안전감독 실시해야... 현대중공업, 강도높은 안전자구책 마련

▲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노조, 장하나 국회의원은 최근 잇따른 현대중공업 산재사망 중대재해 참사와 관련해 23일 정몽준 새누리당 국회의원의 대국민사과와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실시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노조 등 노동계는 최근 잇따른 현대중공업 산재사망 중대재해 참사와 관련해 정몽준 새누리당 국회의원의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또 현대중공업 작업장에 대한 노동부의 특별안전감독 실시를 요구했다.

6.4지방선거 서울시장에 출마하고 있는 정몽준 의원은 현대중공업 최대 주주이며 실질적인 소유주다.

노동계는 23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소는 도살장이 아니다"라며 정몽준 의원의 대국민 사과와 현대중공업 그룹 차원의 산재사망 예방 근본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새정치연합 장하나 국회의원이 함께했다.

사고 이후 현대중공업은 사고위험특별진단팀 구성과 사고위험 경보제를 도입하는 등 안전자구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서쌍용 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 그룹 조선소에서 최근 한 달 반 동안 5건의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했고, 6명의 하청노동자가 죽었다"며 "그러나 정몽준 의원은 단 한 번도 이에 대해 사과하거나 미안해하는 걸 본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최근 47일 동안 발생한 현대중공업 조선사업장 산재사망 중대재해 일지를 보면, 먼저 지난 3월 6일 현대삼호중공업(하청 일주기업) 노동자 오아무개씨가 야간에 크레인 철판 이동 중 철판에 깔려 사망했다.

노조는 "야간에 단독으로 크레인 작업이 강행됐고, 크레인에 두 장의 철판을 물리는 안전수칙에 어긋난 잘못된 작업방식에 기인한 참사였다"고 지적했다.

또 같은 달 20일에는 현대삼호중공업 사업장(하청 대국ENG) 노동자 박아무개씨가 족장 작업 도중 12미터 아래로 떨어져 사망했다. 역시 잘못된 작업방식과 안전가이드 미설치가 문제였다.

세번째 사고는 3월 25일 현대중공업 사업장(하천 선일ENG)에서 일어났다. 하청노동자 3명이 족장 붕괴로 30미터 바다로 떨어져 그 중 김아무개씨가 사망했다.

추락 이후 구조도 문제투성이였다고 한다. 신속한 구조만 이뤄졌다면 아까운 목숨을 살릴 수도 있었는데 현대중공업 안전관리팀의 늑장 대응으로 김씨가 숨지고 다른 두 사람은 부상을 입었다고.

4월 7일에는 현대미포조선(하청 세현)에서는 선행도장 작업을 하던 정아무개씨가 8.6미터 아래로 추락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역시 잘못된 작업방식이 부른 산재 참사였다. 최소한의 안전 난간대와 추락방지망만 있었더라면 죽음을 막을 수 있었다고 한다.

지난 21일에는 현대중공업 사업장에서(하청 HK, 지스콥) LNG선 용접작업 중 화재가 발생해 2명이 죽고 2명이 다치는 참사가 벌어졌다.

기자회견에 함께한 장하나 의원은 "선거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람의 목숨"이라며 "정몽준 의원은 하루빨리 노동자들의 잇따른 산재사망 재해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압박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또 고용노동부에 대해 현대중공업그룹 소속 조선소에 대해 특별안전감독을 즉각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신동준 현대중공업노조 부위원장은 "이 같은 요구를 묵살할 경우 우리는 조선소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생명권 사수와 현대중공업그룹의 안전불감증 척결 및 생명이 우선되는 기업경영 체계 확립을 위해 금속노조 조선업종분과는 물론 전 조직적 차원의 대대적인 상경투쟁과 대국민 홍보투쟁에 들어갈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금속노조는 조선업 산재사망 중대재해 다발의 핵심 원인으로 원청업체의 이윤 극대화를 위한 ▷최저가 입찰과 기성(톤당 작업단가) 후려치기 ▷다단계 도급계약 만연 ▷안전 확보 없는 공기 단축 ▷사업장 안전관리시스템 붕괴 등을 꼽았다.

따라서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에서 배를 만들다 죽어가야 하는 노동자들의 죽음에 대해 원청인 현대중공업그룹과 오너가 책임지는 풍토가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신동준 부위원장은 "청해진해운(세월호) 진짜 소유주인 유모 형제의 처벌이 검토되고 각종 위법사항을 낱낱이 파헤쳐 처벌이 검토되듯이 고용노동부도 최고주주이자 진짜 소유주인 정몽준을 처벌할 특단의 대책을 선포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쪽은 강도 높은 자구책을 내놓고 산재사고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사업장에서 사고가 일어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더 이상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강력하게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그룹 차원에서 크게 두 가지 산재사망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근본대책를 마련했다고 했다. 사고위험특별진단팀 구성과 사고위험 경보제 도입이 바로 그것이다.

이 관계자는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고위험특별진단팀은 모든 장비 시설 인력을 점검하고 개선도 하고 있다"며 "위험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사고위험경보제를 도입해 작업장의 안전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사전에 위험 경보가 울리면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작업을 거부(중지)할 수 있다. 작업중지권과 비슷하다. 12가지 안전수칙 가운데 1개라로 지켜지지 않으면 작업은 중지된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 차원에서 산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모 2014-04-24 21:14:02
이번 세월호 사고에서 보듯 배 만드는 조선소가 이렇게 개판 오분전이어서야 어떻게 국민들이 믿고 배를 타겠노? 한심하다.

김용우 2014-04-24 09:45:58
빨리 무릎꿇고 사죄해라! 서울시장 후보가 그래서야 쓰나? 제 분수를 안아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