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 일본의 고노담화 무력화 강력 규탄
상태바
여야 정치권, 일본의 고노담화 무력화 강력 규탄
  •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 승인 2014.06.20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역사적·반인륜적" "또 하나의 침략"... 정부의 강력한 대응 주문

▲ 일본 정부는 20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한 '고노담화' 작성 과정에서 한일 정부 간의 문안 조정이 있었다는 내용을 담은 검증 결과를 발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여야 정치권이 일본 아베 정부의 고노 담화 무력화 시도를 한목소리로 강력히 규탄했다.

아베 정부는 20일 오후 지난 1993년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의 검증 결과를 자국 국회에 보고했다.

보고서에는 고노 담화를 작성할 당시 한일 정부 간 문안 조정이 있었고 두 나라 정부가 문안 조정 사실을 공표하지 않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 담화를 그저 정치적 협상의 산물로 깎아내리고 그 취지조차 부정하는 몰역사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새누리당은 반역사적·반인륜적이라며 일본 아베 정권을 규탄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과거 식민 지배 역사를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와 함께 지난 20년 간 한일 관계의 버팀목인 고노 담화를 붕괴시킨 아베 내각의 몰역사적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우리 정부의 강력하고도 엄중한 대응을 주문했다.

박 대변인은 "아베 내각은 지금 역사의 진실을 왜곡한 명백한 거짓말을 검증 결과라고 내놓고 있는 것"이라며 "이로써 지난 3월 아베 총리가 '고노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했던 발언은 그저 한미일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한 '1회용 거짓말'이었음이 명백해졌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은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아베 내각의 독선적이고 무책임한 반역사적 행보에 엄중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일본에 맞서 진실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일에 필요한 모든 외교적 조치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새정치연합은 아베 정권의 고노 담화 무력화 시도는 또 하나의 침략이라고 규탄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고노담화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는 한일관계를 파국으로 몰아넣고 동북아시아의 안정을 해치는 있어서는 안 될 위험한 정치 도박"이라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일본정부가 고노담화를 무력화하려는 것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모욕하는 것이고, 한일 두 나라 관계의 개선을 바라는 두 나라 국민의 희망을 배반하는 것이며, 전쟁과 반인륜적 범죄를 배격하는 인류의 양심을 거역하는 것"이라고 흥분했다.

새정치연합은 "일본이 과거사를 부정할수록 국제사회의 고립을 자초할 뿐"이라며 "한국인과 동아시아인, 그리고 세계인이 일본의 역사 부정 침략행위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진보당은 "한일관계와 동북아 평화를 깨뜨리는 심각한 도발"이라고 규탄했다. 또 아베 정권이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 인류의 양심을 무참히 짓밟아버렸다고 비난했다.

홍성규 대변인은 "역사왜곡을 넘어 또다른 침략을 감행한 아베정권의 극우군국주의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박근혜 정부는 일본 아베 내각의 고노담화 검증에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일본 정부의 고노 담화 무력화에 대해 "역사에 의해 심판받았던 사악한 망령들을 되살리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그리고 이는 또 다시 세계 평화세력으로부터 철저한 심판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이어 "우리 정부는 강력한 대응으로 일본의 과거회귀에 제동을 걸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주미 기자·주영은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