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영 "금태섭, 새정치 한다면서 과거 들먹이냐"
상태바
장진영 "금태섭, 새정치 한다면서 과거 들먹이냐"
  •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 승인 2014.07.0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 동작을 공천 둘러싸고 갈등 격화... 경선이냐 전략공천이냐

▲ 7.30재보선 동작을 공천을 둘러싸고 갈등하고 있는 새정치연합 금태섭-장진영 예비후보(왼쪽부터)가 정면 충돌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7.30재보선 최대 관심지역인 서울 동작을에 대한 새정치연합 후보 공천을 둘러싸고 당 안팎에서 말이 많다.

일부에선 당선 가능성을 내세우며 전략공천 내지 단수공천을 주장하는가 하면 다른 쪽에선 전략공천을 패배로 가는 지름길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내 계파 간, 세력 간 갈등이 격화하는 모습이다.

결과보다 절차와 과정의 민주주의가 그야말로 혁신이라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전략공천은 정동영 상임고문 등 거물 정치인을 염두에 둔 것이고, 단수공천은 금태섭 대변인을 배려하려는 움직임으로 읽혀진다. 금 대변인은 안철수 대표의 측근 중에 측근이다.

현재 동작을에는 6명의 예비후보가 공천신청을 했다. 허동준 전 지역위원장, 금태섭 대변인, 강희용 박원순 시장 정책자문단, 장진영 변호사, 권정 서울시 법률고문, 서영갑 서울시의회 새정치연합 부대표 등이 그들이다. 서 부대표(51)을 제외하면 모두 40대다.

6명 가운데 금태섭 대변인을 제외하고는 경선을 요구하고 있다. 금 대변인은 전략공천 또는 단수공천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허동준 전 위원장 역시 단독공천을 요구하고 있지만 당 공심위가 경선을 결정하면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금태섭 대변인은 재보선에서 경선을 한 사례가 거의 없다며 전략공천, 단수공천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당 지도부 일각에서도 이에 동조해 동작을을 전략지역으로 선정하자는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이에 5명의 예비후보들은 집단 반발하며 경선으로 후보를 뽑아야 한다고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이런가 하면 박지원·오영식 등 현역 국회의원 31명은 허동준 전 위원장의 그간 공로를 높이 사 그에게 공천을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제는 현지 조사와 실사, 여론조사 등을 다 끝낸 당 공심위가 결정을 못 내리고 당 지도부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것. 지역 민심은 경선으로 후보를 선출하라는 것이다.

전략공천에 대해서는 반대 목소리가 훨씬 크다. 야성이 강한 동작을에서 선거 때마다 번번히 새누리당에 패한 것은 공천을 잘못(전략공천)했기 때문이라는 것.

이번에 동작을에 공천을 신청한 장진영 변호사는 "거물들에 대한 전략공천은 주민들이 반대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신인 중에서도 전략공천을 주장하는 분이 있다"며 금태섭 대변인을 정면 겨냥했다.

장 변호사는 2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나와 "특정인을 전략공천 하라, 이렇게 하는 건 자신한테 특혜를 달라, 이렇게 얘기하는 거다. 특권이나 특혜에 기대서 정치를 시작하는 것이 이게 새정치라고 할 수 있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역대 재보선에서 경선을 한 예가 거의 없다'라며 전략공천을 주장하고 있는 금태섭 대변인을 향해 "과거의 예를 들먹이면서 새정치를 하겠다는 건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경선이 아닌 전략공천이나 단수공천을 할 경우 반발 후유증이 매우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 동작을 당원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새정치연합 당사 앞에서 경선과 안철수·김한길 대표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을 시작했다. 

장 변호사는 "새정치는 새로운 틀 속에서 정치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전략공천처럼 위에서 내리꽂는 방식은 새로운 틀이 아니라 낡은 틀"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치 신인 6명이 제대로 된 경쟁의 축제를 한판 벌이고 그 결과에 승복해서 이긴 사람을 나머지 후보들이 전부 도와서 상대당 후보하고 경쟁하는 것, 이게 진짜 새정치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희룡 예비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의원 31명의 특정후보 공천 요구를 '부당한 공천 개입'으로 비판하며 공정경선을 요구했다.

'특정 후보'로 거론된 허동준 전 위원장은 당 공심위가 경선을 결정하면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