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 "유병언, 유병일 이복형제라고 한다면"
상태바
표창원 "유병언, 유병일 이복형제라고 한다면"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4.07.2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창원 범죄과학연구소장이 유병언 시신에 대한 의혹에 자신의 견해를 드러냈다.

2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는 표창원 소장이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표창원은 지난달 12일 발견된 사체의 DNA검사결과가 7월22일이 돼서 발표된 이유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변시체가 유병언 시신은 부패 상태때문에 지문채취가 안됐던 것으로 보이고 소지품 중 신분증이나 신원확인할 수 있는 물품을 찾아서 연락처 등을 보는데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그 다음 인근에서 실종자로 신고된 사람들, 그들의 가족과 DNA 시료분석이라던가 일치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을 거친 후 안될 경우 국과수에 보관돼 있는 사람들과의 DNA확인을 하게 된다"고 전했다.

그는 시신의 부패 상태에 대해서는 "시신의 부패가 많은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상처, 출혈, 동물, 곤충에 의한 훼손, 습도, 날씨, 내부의 건강상태 등 영향을 받는다"며 보름만에 80% 백골 상태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유병언 시신이 이복형제일 수 있다는 의혹에 대해 "DNA라는 것 자체가 부모 양측으로부터 반반씩 물려받게 되는 것"이라며 "부모 중 한 분이 다른 분이라면 이거는 한쪽 DNA만 갖게 되는 거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유병일과 유병언이 이복형제라고 한다면 유병언 이외에 유병일의 다른 형제가 있을 가능성이 열려 있지만 실제로 그러냐의 여부는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